[농업경제신문=박진원기자] 포항시가 시민 중심의 녹색생태도시로 자리매김하는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포항시 오훈식 환경녹지국장은 13일 시청에서 정례브리핑을 갖고 그린웨이 사업의 일환으로 지역특성과 주민요구를 반영한 ‘장성, 해도 근린공원 재정비사업계획’을 확정하여 시민 중심의 ‘도시 숲세권’을 형성 계획을 알렸다.

이제까지 공원관리는 유지보수 위주로 실시됨에 따라 시설이 노후돼 이용률이 낮은 점을 보완하고 도심 밀착형 생태공원 조성으로 시민들이 시간적・공간적으로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집 앞 큰 정원’ 실현하고자 근린공원 재정비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장성근린공원과 해도근린공원 모두 편의시설을 대폭 정비하여 아이부터 어르신들까지 즐길 수 있는 유아놀이터, 보금자리 공간 등 가족친화적인 공원, 녹음이 우거진 도시숲을 만들기로 했다.

또한 시민의 휴식과 여가 활동공간을 조성할 뿐만 아니라 부수적으로 수림대 형성을 통해 철강공단과 인접한 지역의 애로사항인 미세먼지, 소음 악취 등을 차단해 쾌적한 도심정주권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다른 근린공원도 이용현황, 노후도, 주민 의견 등을 고려하여 시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재정비할 예정이다.

오훈식 포항시 환경녹지국장은 “도시공원은 특정 계층을 위한 것이 아니라 일반 시민의 건강과 휴식을 위한 공간이므로 재정비로 주민 이용률을 높일 것”이라며 “도시숲을 조성하여 시민이 감동하는 휴식과 여가의 공간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포인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