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순창군농업기술센터는 겨울철 폭설, 한파 등 재해로부터 피해를 경감하도록 겨울철 농작물 및 시설물 피해 예방 지도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최근 자연재해 발생형태가 다양화, 대형화 추세를 보이고 있는 점을 감안해 대설, 한파 등 겨울철 발생할 수 있는 농업재해에 대한 단계별 행동 요령 및 농작물과 농업시설물 관리 요령을 읍면농업인상담소를 통해 농업인에게 홍보, 지도하고 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대설 및 한파 발생시 농업인들의 적극적인 초기대응이 피해를 최소화 하는데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재해 발생 시에는 읍면사무소와 읍면 농업인 상담소에 신고하여 신속한 피해조사와 복구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농업인들의 협조"를 당부했다.

순창군에서 겨울철 주 작목인 딸기는 최저온도 56℃, 엽채류는 8℃로 관리를 해야 하고 대설 및 한파 발생시에는 하우스 위에 쌓인 눈을 쓸어내리고 시설하우스 내부에 난방장치 가동하여 농작물 동사를 방지해야 한다.

농업 시설물의 피해가 발생하면 시설하우스 주위 쌓인 눈을 신속히 제거해 동해나 저온피해를 최소화하고, 생육부진포장은 엽면시비 및 보온재를 이용해 보온해 주거나 회복이 불가능한 포장은 대파 또는 재정식해야 한다.

겨울철 기상재해 예방을 위해 시설하우스를 새로 교체할 경우에 반드시 지역별 설계 강도 이상의 규격에 맞는 내재해형 시설을 설치해야 한다.

쌤채소를 재배농가인 양진철씨는 "눈이 많이 오거나 혹한시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막막할 때 농업인상담소장의 지도로 위기를 해결할 수 있었다며 많은 노력을 해서 재배한 농작물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사전예방과 조기 대응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포인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