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나무위키 캡쳐
사진=나무위키 캡쳐

[농업경제신문 박재현 기자] 수많은 커뮤니티 중 투디갤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나무위키에 따르면 디시인사이드에서 독립한 사이트인 해연갤과 같은 운영자가 비슷한 시스템으로 운영하는 2D 애니메이션, 만화 관련 사이트. 2차원 캐릭터가 등장하는 작품을 얘기하기 때문에 투디갤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해연갤이 생긴 뒤에 어느 유저가 만화와 애니메이션 관련한 글을 올리도록 투디갤러리라는 이름으로 게시판을 만들어달라고 요청한 것이 계기인데 아예 다른 커뮤니티로 투디갤을 만들어서 생성됐다.

애니메이션, 만화, 라이트 노벨, 모바일 게임 등 2차원 세계 작품들을 위주로 이야기한다. 잡담성 글이 올라오기도 한다. 

아무래도 일본 작품의 언급률이 가장 높다. 허나 웹소설 팬덤도 많이 상주하고 있으며, 미국 애니메이션이나 한국 웹툰 관련 글들도 올라온다. 같은 운영자가 운영하지만 해연갤과 사이가 굉장히 안 좋고 언급이 사실상 금지다.

2017년에 개설된 투디갤은 2D 애니메이션, 만화 관련 사이트, 2차원 캐릭터가 등장하는 작품을 이야기하기 때문에 투디갤이라고 불린다.

애니메이션, 라이트 노벨, 모바일 게임 등 2차원 세계 작품들이 주를 이룬다.

여초 사이트인 투디갤에 유명 웹툰 작가가 극단적 선택을 했다는 장난글이 게재돼 논란이 되기도 했다.

저작권자 © 포인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