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기술 확산‧보급 및 주요 농정시책과 농업인 경영역량 향상 도모

전국 156개 시‧군 농업기술센터는 오는 3월까지 새로운 농업기술을 확산‧보급하고, 주요 농정시책 확산과 농업인의 경영역량 향상을 위해 2018년 ‘새해농업인실용교육’을 실시한다.

2018년 교육에는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 ▲농작업 안전 ▲농산물우수관리제도(GAP) ▲유전자변형작물(GMO) 등 최근 주요 이슈를 중점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아울러 조류인플루엔자, 구제역 등 가축방역 관련 사항을 ‘새해농업인실용교육’ 시 필수적으로 포함해 교육을 추진할 예정이다.

교육 과정은 크게 영농기술분야, 농촌자원분야, 농업경영분야 등 3개 분야로 구분해 전년도 애로사항 해결, 새로운 농업기술 보급, SNS 활용 등 농업인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육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영농기술분야는 지역의 여건과 농업인 교육수요를 토대로 농산물의 품질 고급화와 안전농산물 생산 등 지역별 전략 품목을 중심으로 실시된다.

농촌자원분야는 6차산업에 대한 공감대를 조성하고 농산물 가공, 브랜드화, 농촌체험‧관광, 농작업 안전 등을 중심으로 이뤄진다.

농업경영분야는 농산물 유통‧마케팅을 비롯해 농업경영 마인드 향상 및 경영실무 활용기술을 중심으로 실시된다.

이번 교육은 품목별 농업인 조직, 젊은 신규 농업인(귀농‧귀촌), 영농법인 등 약 30만 명을 대상으로 지역 전략 품목 중심의 교육이 실시된다. 교육 받기를 희망하는 농업인은 거주하고 있는 각 시‧군 농업기술센터에 문의해 과정별 세부 일정을 알 수 있다.

저작권자 © 포인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