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수자원 효율절이용 및 새로운 수자원 개발
환경부,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 추진해 물자원 효율성 높여

[농업경제신문=나한진 기자] 매년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가뭄 해소를 위한 '2018년 가뭄종합대책'이 발표됐다.

정부는 23일 ▲행정안전부 ▲농림축산식품부 ▲환경부 ▲국토교통부 ▲기상청 등 관계기관에서 한 해 동안 추진해야 할 세부내용을 발표했다.

작년 누적 강수량은 평년의 74% 수준이며, 누적강수량 부족이 지속됨에 따라 봄 가뭄에 선제적 대비가 요구된다.

이를 위해 농림축산식품부는 확보된 수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새로운 수자원을 개발해 농업 분야의 가뭄대응력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물이 풍부한 지역에서 부족한 지역으로의 수계연결 등 농촌용수개발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지역 실정에 따라 저수지?양수장 등 수리시설을 확충해 10년 빈도의 가뭄에도 용수공급이 가능한 급수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또한, 국지적 가뭄에 대응할 수 있도록 저수지 물그릇 키우기 등 대상지에 대해 조사를 추진하고, 둠벙(물웅덩이)에 대해서도 해당 지자체에서 자율적으로 설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가뭄 등 재해빈발 지역에 적합한 품종을 개발·보급하고, 용수 부족 지역을 중심으로 물 수요가 많은 벼 이외에 타 작물 재배를 유도해 농업용수 수요량을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저수율이 낮아 올봄 물 부족이 예상되는 남부지방의 일부 시·군을 중심으로 저수지 물 채우기를 실시하고, 배수로 및 하천에 물막이를 설치하는 등 추가 용수원 개발을 추진한다.

환경부에서는 생활용수의 상습적인 가뭄 해소를 위해 노후된 지방 상수도 시설을 최신시설로 개량하는 지방 상수도 현대화사업을 지속해서 추진해 물 자원 활용의 효율성을 높인다.

광주시 매내미 마을, 인천광역시 소청도 등 지난 10년간 3회 이상 상습적으로 가뭄이 발생했던 도서·산간지역에는 관정개발, 지방 상수도 확충사업, 해수 담수화 설치사업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신안군, 완도군 등 지방 상수도가 보급됐으나 가뭄으로 제한급수가 시행된 지역 또는 공급제한이 우려되고 있는 지역에는 지방 정수장 간 비상연계, 지방-광역 상수도 연계, 노후상수도 현대화 사업, 식수전용 저수지 조성 등을 추진한다.

국토교통부는 저수율이 낮은 댐에 용수를 비축하고 댐 간 수계연계 운영을 지속해서 추진하는 등 수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새로운 물 자원 확보 대책을 지속해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광역 상수도 급수체계조정 사업과 가뭄대비 용수비축 위주의 댐 운영을 확대하는 등 기존 수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수자원이 부족한 지역에는 광역 상수도 사업, 해수 담수화 사업, 광역 상수도 인근 지역 용수공급 사업 및 나눔 지하수 사업을 지속 추진한다.

기상청에서는 기존 167개 행정구역별 가뭄 현황 정보에 117개 유역별 가뭄 정보를 추가로 제공하고, 기존의 단정적 정보에서 확률 기반의 가뭄 정보로 제공할 계획이다.

김광용 행정안전부 재난대응정책관은 “올해 추진하는 가뭄대책 사업들이 조기 마무리될 수 있도록 수시로 점검하고 관리하겠다”라며, “국민도 가뭄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생활 속 물 절약 운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포인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