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양파 생산량 13% 증가 전망?시장 격리·소비 촉진 등 수급 대책 추진

[농업경제신문=이승현 기자] 올해 양파 생산량이 평년보다 13% 이상 늘 것으로 보여 공급과잉에 따른 가격하락이 우려된다.

이 같은 우려에 농림축산식품부는 21일 선제적으로 시장 격리, 소비 촉진, 수출 지원 등 수급 안정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양파는 지난해 산지가격 상승 등의 영향으로 올해 평년보다 13% 증가한 139만8000톤이 생산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평년 대비 15만5000톤을 초과할 물량으로 햇양파가 본격적으로 출하되는 4월 초부터는 양파의 시중 가격하락이 예상될 것으로 정부는 판단했다.

특히 조생종 양파(19만5000)톤와 중·만생종(120만3000톤)의 출하가 겹치는 5월 상·중순부터는 평년 보다 과도한 공급과잉이 빚어지며 큰 폭의 가격하락도 우려된다.

농식품부는 '2018년산 양파 수급 및 가격 안정 대책'을 밝히고 선제적으로 가격하락을 막기 위한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우선 정부는 지난해 저장양파가 이달 내에 최대한 소진될 수 있도록 전국 농협계통매장 할인행사 등을 실시할 방침이다.

이는 할인행사를 통해 재고 이월을 사전에 방지하겠다는 복안이다.

더불어 시장가격 형성에 부담되지 않도록 민간의 수입비축물량 추가수입을 억제하는 수준에서 전략적으로 방출할 계획이다.

유통업체들과의 협약도 확대해 양파 소비 촉진에도 나선다.

정부는 '농·소·상·정(農·消·商·政) 유통협약'을 체결하고 조생종 양파는 시장 격리와 소비 촉진 등을 실시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4만 9000여톤을 소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어 중·만생종 양파에 대해서는 수매비축, 사전 면적조절 등을 실시해 초과 공급량(4만3000톤) 전량을 격리해 가격 안정을 도모할 계획이다.

아울러 양파의 주요 수출국인 대만으로 1만톤 수준이 수출될 수 있도록 물류비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이번 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해 양파가격이 조기에 안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우리 농업인들이 정성껏 기른 양파가 보다 많이 소비될 수 있도록 소비자들의 많은 관심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포인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