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풍나물, 유해물질 필터역할
냉이, 미세먼지로 인한 눈의 피로극복

사진=(왼쪽부터)미나리,방풍,냉이봄나물삼총사
사진=(왼쪽부터)미나리,방풍,냉이봄나물삼총사

[농업경제신문=홍미경 기자] "코가 간질간질하고 눈과 목이 따끔따끔해서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고는 문밖을 나서지 않는다. 회사나 집에서도 환기를 위해 창문을 열기보다는 공기청정기를 돌리곤 한다"

여의도 증권회사에서 근무중인 직장인 박은미씨(41세)를 비롯해 도시민들은 최근의 날씨로 인해 이 같은 불편함을 호소한다.

최근 몇 년 사이 봄철이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미세먼지 때문. 이에 공기청정기를 비롯해 공기정화 식물이 인기다. 또 유해물질이 몸속으로 들어와 일으키는 여러 질환을 극복하기 위해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을 챙겨 먹는 것 역시 현대인들의 관심사.

대표적인 봄 나물 삼총사 냉이, 방풍, 미나리가 몸속에 들어온 미세먼지 등 유해물질로 부터 필터 역할을 해준다는 것을 아는가. 비타민 함량이 높아 춘곤증은 물론이고 피부미용과 호흡기 질환에 좋은 봄나물 삼총사의 모든것을 짚어봤다.

봄 음식하면 냉이 된장국이 떠오를 정도로 대표적인 봄나물 냉이. 향긋하고 쌉쌀한 향은 마치 봄내음을 연상캐 해준다.

사진=냉이
사진=냉이

냉이에는 비타민 A, B가 함유되어 눈의 충혈이나 안구건조증에 효과가 탁월하고 건조한 날씨나 미세먼지로 인한 눈의 피로에 좋다. 또 거칠어진 피부를 개선하는데도 좋다.

냉이 요리는 잘 알려진 된장국, 무침 외에 라면에 넣어 먹거나 튀기면 별미로 즐길 수 있다. 냉이를 조리할 때는 뿌리까지 깨끗하게 다듬어야 잡내가 없다. 냉이 튀김은 한 번 튀겨내고 식혀 두었다가 다시 한번 튀겨주면 더욱 바삭하고 고소한 냉이튀김을 만들 수 있다.

방풍은 향이 다소 강해 호불호가 나뉘기도 한다. 하지만 나물은 물로이고 쌈채소와 장아찌 등 다양하게 활용 돼 먹을것이 귀했던 시절 좋은 식재료로 활용됐다.

방풍나물은 호흡기에 있는 얇은 점막을 생성한 뒤에 외부에서 들어오는 각종 유해물질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미세먼지 같은 물질들을 필터링 해주는 역할을 한다. 또 비타민과 유기산, 무기질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이러한 영양소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 줘 춘공증 예방에도 좋다.

사진=방풍나물
사진=방풍나물

어린순이나 잎은 나물로 무쳐 먹거나 볶아 먹으며, 특유의 향이 거북하다면 초절임을 해도 좋다. 단 방풍나물에는 독성이 있기 때문에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5~10분 정도 담가 독성을 뺀 다음 무쳐야한다.

마지막으로 아삭아삭한 식감이 재밌는 미나리는 뛰어난 해독 효과로 알려져 있다. 해독뿐 아니라 중금속을 정화하는 작용도 한다. 몸에 흡수된 중금속을 몸 바깥으로 내보내 혈액을 깨끗하게 해 준다.

미세먼지 가득한 요즘 미나리 듬뿍 넣은 매운탕이나 미나리 전을 식탁에 올려보면 좋겠다.

저작권자 © 포인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