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스마트팜 보급 대상자 확대?잇단 현장설명회 열어

[농업경제신문=이승현 기자] 정부가 시설원예분야 스마트팜 확산을 위해 현장중심의 지원활동을 확대 추진한다.

특히 정부는 스마트팜 신규 진입농 중심으로 데이터 분석·활용, 현장애로사항 해결 지원을 위한 사후관리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생산성, 품질 등을 향상 시킨다는 복안이다.

2일 농림축산식품부는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한 2018년 스마트팜 도입 지원 계획을 밝혔다.

정부의 지원계획에 따르면 스마트팜 시설보급사업(ICT 융복합 확산사업) 신청 농가를 대상으로 추진했던 맞춤형 장비도입 컨설팅은 희망하는 농가 누구나 받을 수 있도록 대상자를 확대한다.

특히 스마트팜 도입을 고려하는 농가는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에 컨설팅을 신청하면 농가상황에 따라 도입이 가능한 시설과 장비에 대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올해부터는 스마트팜 도입 농가의 편의 제고를 위해 관수관비?환경관리시설 등 ICT 기반구축 시설·장비와 센서, 제어?영상장비 등을 한 번의 신청으로 동시에 설치할 수 있도록 사업지침을 개정했다.

더불어 시설원예 재배품목 주산지의 농업인, 지자체 담당자 등에 찾아가는 현장설명회를 개최, 이분야 스마트팜 확대를 모색하고 있다.

시설확대 뿐만 아니라 운영 내실화도 기한다.

정부는 스마트팜 도입 농가 등을 대상으로 데이터 활용도 제고를 위한 현장컨설팅, 스마트팜 운영현장 애로사항 해결을 위한 사후관리를 추진한다.

특히 온실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수집·분석하고 이를 다시 재배에 활용해 생산성?품질 향상, 영농 편의성 제고 등이 가능토록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도입농가에 대해 교육 및 컨설팅, A/S 등 사후관리를 지원하고, 현장애로 사항의 해결을 위해 문제해결식 사후관리 교육도 추진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스마트팜을 도입한 농가가 빠른 시간 내에 운영 안정화에 도달하기까지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정부는 스마트팜이 농업분야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 나가도록 그 기반을 더욱 공고히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포인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