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화사과...중앙정부청사·고속도로휴게소·학교 등 배부

[농업경제신문=박진식기자] 예산군농업기술센터가 다양한 축제가 열리는 10월 '분화사과' 전시를 통해 예산사과의 우수성을 홍보한다.

분화사과란 사과나무를 화분에 심어 키운 것으로 이동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예산군농업기술센터는 농촌진흥청에서 기술 개발한 국내육성 신품종인 ‘루비에스’를 8월 중순부터 홍보해 그 효과를 보고 있다.

분화사과=예산군농업기술센터제공
분화사과=예산군농업기술센터제공

‘루비에스’는 수확기 과실 무게가 86g 정도의 미니사과로 가볍게 들고 다니며 먹기에 좋은 크기다. 당도는 13.9 브릭스, 산도 0.49%로 상큼한 맛을 내, 아이들 급식이나 캠핑용, 특히 요즘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1인 가구에 적합한 사과 품종으로 평가된다.

본격적인 축제의 달인 10월에는 예산군 전체 사과재배 면적의 65%를 차지하고 있는 후지 품종을 중점 홍보한다. 후지는 과실 무게가 300g 정도이고 당도는 14 브릭스, 산도 0.4%로 아삭아삭한 식감이 좋다.

특히 황토 1스푼에는 2억 마리의 미생물이 살고 있어 다양한 효소들이 순환 작용을 하는데, 예산군의 황토 흙에서 재배된 사과는 육질이 매우 치밀하고 저장성이 높으며, 당도와 향이 뛰어나다.

군 관계자는 “예산황토사과는 당도가 높고 과즙이 많으며 아삭아삭 새콤달콤한 맛이 전국 최고다"며 ”특히 19일부터 25일까지 열리는 제 2회 삼국축제에서 후지 분화사과를 관람하고 예산사과의 우수성을 느껴보길 바란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포인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