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속노랑고구마 등 적기 수확 설명

[농업경제신문=박진식기자] 강화군은 최고품질의 강화농산물 생산을 위해 벼와 속노랑고구마 등 적기수확과 수확 후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벼 수확적기는 눈으로 보기에 벼 알이 90% 이상 누렇게 익었을 때이며, 추청, 삼광 등 중만생종은 이삭이 나온 후 50~55일이 알맞다.

조기 수확할 경우에는 푸른색 쌀, 광택이 없는 쌀이 많아지고, 수확이 늦어질 경우에는 금 간 쌀과 싸라기가 많이 생겨 도정률이 나빠질 뿐 아니라 미질도 떨어져 밥맛이 나빠지는 원인이 된다.

밥맛이 좋고 품질이 우수한 쌀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수확한 벼를 적정 수분함량인 15% 내외로 건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수확 당시의 수분함량은 보통 22~25% 정도이므로 적정 수분까지 건조하기 위해 건조방법과 시간 등을 잘 선택해서 서서히 말려야 한다.

속노랑고구마는 삽식 후 생육일수 130일 이상 확보 후 적기에 수확해야 한다. 수확 후 온도 30~33℃, 습도 90~95%정도가 되는 곳에서 4일 정도 아물이(큐어링) 처리 후 방열해야 한다.

혹은 통기가 잘되며 온도가 낮지 않은 곳에서 10~15일간 예비저장을 시켜 방열을 한 후 온도 12~15℃, 습도 80~90%에서 본저장을 하는 것이 좋다.

배는 수정 후 130~170일 경에 수확하여 10℃에서 24시간 예냉 후 1℃에서 저장해야 한다.

강화군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소비자에게 안전하고 맛 좋은 농산물로 인식되기 위해서는 적기수확, 적온건조 실천이 필수”라고 말했다.

사진=강화군제공
사진=강화군제공

저작권자 © 포인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