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기술센터 2층... 바이러스 분석 전문인력 채용

[농업경제신문=박진식기자] 전국에서 유통되는 과수 묘목의 70%를 공급하는 옥천군에 무병 묘목 생산을 위한 바이러스 검정실이 들어섰다.

사진=옥천군농업기술센터제공
사진=옥천군농업기술센터제공

충북 옥천군 농업기술센터는 올해 5억원을 투입, 청사 2층(80㎡)에 바이러스를 축출해 분석할 수 있는 검정실을 설치했다고 14일 밝혔다.

이에 이기관은 올해말 식물병리학전공 연구사 2명을 채용해 검사를 운영할 계획이다.

정부는 국내에서 유통되는 묘목의 30∼60%가 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옥천군에는 240㏊의 묘목밭이 있다. 한해 700만 그루의 과수와 조경수가 생산돼 전국에서 유통되는 과수 묘목의 70%를 공급한다.

바이러스에 감염될 경우 생산량이 줄고, 열매의 크기나 당도가 떨어지거나 병충해에 취약해 제대로 농사를 지을 수 없다.

정부는 2.5% 수준인 무병 묘목 생산비율을 2025년까지 24%대로 끌어 올린다는 계획이다.

현재 바이러스 검정실은 이번이 6번째이다. 나머지는 국립종자원과 중앙과수묘목관리센터, 농업실용화재단, 원예특작과학원, 경산시 농업기술센터 5곳에 설치돼 있다.

옥천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검정실에서는 사과, 배, 포도, 복숭아, 감귤 5종의 주요 과수에 대한 바이러스 검사를 하게 될 것"이라며 "무병 묘목 비율이 크게 늘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포인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