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총리실 제공(자료사진)
사진=총리실 제공(자료사진)

[농업경제신문=박진식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오늘 정부서울청사에서 농식품부 등 관계부처와 지자체가 참여하는 구제역 상황점검 및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대책회의는 지난 지난 28일 경기 안성 소재 젖소 농가의 구제역 의심환축이 구제역(혈청형 “O"형)으로 확진됨에 따른것이다.

이 총리는 구제역 상황과 대책을 보고 받은 후 "구제역 추가확산은 없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발생 농가와 역학 관련이 있는 지자체의 과감하고 강력한 초동방역"을 당부했다.

또, "축산농가의 신속한 신고를 당부하고, 지자체 등은 축산농가와 축협의 협조를 받아 적극적인 구제역 확산 방지 방안 강구"를 강조했다.

정부는 구제역 확진에 따라 해당농장 출입차단, 사육 중인 우제류 가축 살처분, 역학조사 실시 및 소독 등의 조치를 신속히 취했다.

우선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발생지역인 경기도(안성)는 물론 연접한 충남북도(대전, 세종 포함)에 일시이동중지 명령을 24시간(1월 28일 20시 30분∼1월 29일 20시 30분) 동안 발령했다.

또 발생농장 전체 가축을 신속히 살처분하고 주변 농장 9개에 대해 임상 예찰 및 혈청 검사 결과를 토대로 이상이 확인될 경우 살처분 범위를 확대(반경 500m)하기로 했다.

아울러 발생지역인 안성시의 우제류 전체(44만두)에 긴급 백신접종을 실시하고, 순차적으로 주변 6개 시·군(이천, 용인, 평택, 천안, 진천, 음성)의 소, 돼지(139만두)에도 접종을 확대할 계획이다.

정부 관계자는 "전국의 젖소농장(약 6,500개)에 대해 일제검사를 실시하고 전국 우제류 농장의 임상예찰을 강화하는 한편, 취약시설(도축장, 사료공장, 집유장 등)에 대한 집중 소독을 실시하는 등 취약지역, 사각지역이 없도록 구제역 방역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진식 기자 pjswin22@thekpm.com

저작권자 © 포인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