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 고구마, 사과, 포도․와인 산학연협력단 사업계획 심의 평가

사진=농촌진흥청 제공
사진=농촌진흥청 제공

[농업경제신문=임해정기자] 충청북도농업기술원은 1월 28일 도 농업기술원 미래농업실에서 충북 농업 특성화 실현을 위한 2019년도 지역전략작목산학연협력 광역화사업 계획 심의회를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도 농업기술원 송용섭 원장은 인사말에서 “이번 사업계획 심의를 통해 충북 산학연협력단 사업을 도 농산업 발전을 이끌어 갈 핵심 전략사업으로 집중 육성할 계획이며, 도출된 성과는 바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심의회에서는 충북의 농산업 관련 산·학·연이 협력하여, 지역농업발전을 선도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사업을 발굴 육성할 수 있는 방향으로 사업계획이 수립되었는지에 대하여 내·외부 전문가 7명의 심도 있는 심의가 이루어졌다.

충북 지역전략작목산학연협력 광역화사업은 고추, 고구마, 사과, 포도·와인 4개의 산학연협력단이 농촌진흥청과 공동으로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협력단별 사업목표는 고추 산학연협력단은 고품질 고추의 생산, 가공, 유통모델을 제시하여 도내 자생적 산업체계를 구축코자 하며, 고구마 산학연협력단은 명품 고구마 생산성 향상 및 부가가치 증대를 위하여 선도 농가를 집중 육성하고 대량소비가 가능한 가공품을 개발할 예정이다.

사과 산학연협력단은 명품과실 생산 및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기술을 보급코자 하며, 포도·와인 산학연협력단은 포도·와인 사업 융복합을 통한 6차산업을 정착시키기 위하여 농업컨설팅 및 와인·가공·체험 활성화를 계획하고 있다.

한편 2018년 종합평가에서는 우리 도 농업기술원이 최우수 기관상을 받았으며, 전국 29개 산학연협력단 중 사과와 포도·와인 협력단이 최우수 협력단으로 선정되어 1억 9,500만원의 예산을 추가로 확보하는 등 탁월한 성과를 거둔바 있다.

금년도에는 작년의 우수한 성과를 바탕으로 각 협력단별 전문가 인적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현장 중심 종합컨설팅, 부가가치 상승 상품화 개발 등에 주력할 계획이다.

임해정 기자 lhjihj9031@naver.com

저작권자 © 포인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