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경제신문=박진식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와 농촌진흥청은 현장 맞춤형 R&D 추진을 위해 ‘농식품부-농진청 공동으로 연구개발사업 기술수요조사‘를 오는 28일부터 3월 29일까지 30일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기술수요조사는 농업․농촌 현장의 다양한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농업인, 농산업체, 연구자, 소비자 등 국민들이 실생활에서 필요로 한 아이디어와 기술적 애로를 발굴하기 위함이다.

수요조사 분야는 농축산물 생산․유통․소비 단계에서의 기술적 애로뿐만 아니라, 농식품 안전, 생명공학, ICT 융복합, 농기계, 기자재 등 농업 및 농산업과 관련된 전 부분에 대해 조사할 계획이다.

조사 기간 동안 제출된 기술수요조사서는 분야별 전문가들이 연구의 필요성 및 실효성 등을 검토해 2020년 농림축산식품 연구개발사업에 반영된다.

아울러, 국민이 체감하는 현장 맞춤형 R&D 확대를 위해 품종개발, 첨단생산기술, 생명공학 등 핵심․기반․실용화단계에 있는 연구는 농진청에서 중점 지원하고, 기능성 제품, 첨단 농기계, ICT 융복합 제품 등 농산업 현장에서 필요한 사업화․제품화 기술개발 연구는 농식품부에서 중점 지원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윤동진 농업생명정책관은 “그동안 농림식품 R&D에 연간 7,000억원 정도 투자하고 있으나, 투자규모에 비해 농업인 및 농산업체 등 농업현장의 체감도는 낮은 상황이었다”고 말했다.

또, “이번 수요조사를 통해 농업 현장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꼼꼼히 챙겨 국민이 실생활에서 체감하고, 농업의 지속가능한 성장 사다리가 될 수 있는 과제를 적극 발굴․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기술 수요조사 공고문은 오는 28일부터 농식품부와 농진청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 홈페이지에 게시되며, 접수방법은 온라인 또는 우편을 통해 농식품부와 농진청으로 제안하면 된다.

박진식 기자 pjswin22@thekpm.com

저작권자 © 포인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