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융복합 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제5회 KEMRI 심포지엄 개최

한국전력(사장 조환익)은 30일 서울 팔래스호텔에서 에너지 융복합 시대가 가져올 시사점과 향후 지향점을 모색하기 위해 “에너지 융복합 산업의 현재와 미래”라는 주제로 ‘제5회 한전경제경영연구원(KEMRI) 심포지엄 2015’를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에서 참석자들은 에너지 산업의 급격한 변화를 이끌고 있는 이 시대의 화두인 ‘융복합’에 대해 각 분야의 사업추진 전략을 공유함으로써 현재 상황을 진단해 보고, 미래 에너지 융복합 산업이 나아가야 할 지향점에 대하여 심층 논의했다.

첫 번째 ‘신 에너지산업 융복합 사례’세션에서는 김희집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가 좌장을 맡고 △통신과 에너지 산업 융복합 추진 전략(조상욱 KT 미래융합사업추진실 상무) △스마트팩토리 전략과 제조-에너지 융합 방향(정제호 포스코 경영연구원)에 대한 발표가 있었다. 이어 김현제 에너지경제연구원 실장, 이일우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실장이 참여하는 패널토의 시간을 통해 현재 ‘에너지 융복합’이 이뤄지는 실제 사례들을 살펴보고, 발생되는 문제점 및 해결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두 번째 ‘미래 에너지 융복합 산업의 방향’ 세션에서는 김정인 중앙대 산업경제학과 교수가 좌장을 맡고 △ICT 중심의 에너지 신산업 비즈니스 모델 소개(김억 딜로이트 컨설팅 상무) △융복합 사업 활성화를 위한 전력회사의 역할과 과제(박민혁 한전경제경영연구원 신산업연구팀장)라는 주제 발표가 진행됐다.

이어 전재완 산업연구원 팀장, 김창섭 가천대 교수가 참여하는 패널토의를 진행해 에너지 융복합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이종(異種) 기업 간 공동 R&D 활성화를 통한 신시장 창출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공동 개발 필요성을 강조하는 등 에너지 융복합 산업의 지향점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

이날 조환익 한전 사장은 개회사를 통해 “한전은 지난 117년동안 우리나라 전력산업을 견인하며 국가경제 성장을 뒷받침하는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온 대한민국 대표 에너지공기업으로서, 지금까지의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전기자동차, IoT와 빅데이터 기반 신산업 등 다양한 에너지 융복합 산업에서 핵심 역할을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하며 에너지 융복합 산업 육성을 위한 ‘키 플레이어(key player)'로서의 한전의 적극적인 노력을 약속했다.

한편, 한전 경제경영연구원(KEMRI)은 대외 유수 연구기관과의 협력을 통한 연구 시너지효과 창출 및 에너지산업 전문 연구기관으로서 위상을 강화하기 위해 ’12년 이후 해마다 심포지엄을 개최해오고 있다. 앞으로도 전력·에너지산업 관계자 및 연구기관과의 적극적인 교류 확대로 전력산업에 대한 이해 증진과 미래 경영환경 변화 대응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그 역할을 다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포인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