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CSLF 장관회의서 국제 기술동향과 정책방향 논의

[한경닷컴 귀농人=이승현 기자] 정부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CCS(이산화탄소 처리)산업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국제적인 협력을 강화에 동참했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는 4일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 개최된 ‘제6차 이산화탄소처리 리더십 포럼(CSLF) 장관회의’에 정양호 에너지자원실장을 수석대표로, 주요국 대표들과 이산화탄소처리(이하 CCS) 기술동향과 국제적인 정책방향에 대해서 논의했다고 밝혔다.

CSLF(Carbon Sequestration Leadership Forum)는 CCS산업 발전을 위해 미국, 영국, 캐나다 등 23개국이 참여해 격년제로 열리는 장관회의다.

특히 올해는 12월 파리에서 열리는 ‘유엔(UN)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 21)’를 한 달 앞두고 개최되는 만큼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CCS의 필요성과 국제적인 공동노력을 강조하는 공동성명서를 채택했다.

CCS는 발전소 등에서 대량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포집, 압축, 수송해 땅속 깊은 지중에 안전하게 저장하거나 유용한 물질로 전환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화석연료에서 신재생에너지로 전환되는 과정의 과도기적 온실가스 감축기술이다.

특히 경제성장과 온실가스 감축을 모두 달성할 수 있는 ‘이산화탄소 배출이 없는 화력발전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2020년 이후 신기후체제가 도래함에 따라 전세계적으로 강화된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선 CCS시장이 대폭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산업부는 최근 5년간 약 1300억원을 CCS 기술개발과 실증에 지원했으며 10MW급(연간 7만톤 CO₂ 포집 가능) 포집플랜트 2기 건설, 해저지중 소규모 주입 실증 등 대규모 포집-저장 통합실증을 준비해왔다.

앞으로 미래창조과학부, 해양수산부, 환경부 등 관계부처와 협의해 대규모 통합실증에 대한 구체적인 추진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정양호 에너지자원실장은 “국내에 대규모 CCS 통합실증을 위해서는 경제성, 안전성, 법·제도, 국민적 합의 등 넘어야 할 산이 많다”라며 “우리나라의 여러 온실가스 감축 수단 중 하나로 CCS를 제시하기 위해선 우리와 여건이 비슷한 해외사례들을 살피고 다른 나라들과 협력해 CCS를 산업화 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 실장은 이날 회의에 참석한 캐나다 천연자원부 혁신·에너지기술실장과의 면담을 통해 한-캐나다 간 에너지기술 협력 방안에 대해 협의하기로 했다. 특히 새로운 기후변화 체제에서의 효과적인 대응을 위해 양국가 간 CCS를 포함한 클린에너지분야 협력 강화를 논의했다.

저작권자 © 포인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