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3사와 합작투자법인 ‘KC LNG Tech’ 설립

한국가스공사(사장 이승훈)가 한국형 LNG선 화물창 KC-1 사업에 본격 진출한다.

한국가스공사는 24일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현대중공업과 합작투자회사인 KC LNG Tech(이하 KLT)를 설립했다.

KLT는 한국형 LNG선 화물창인 KC-1의 상용화를 통해 국내 조선 산업의 국제경쟁력 제고 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국내 조선3사의 연간 LNG선박 수주량은 20~50척으로 전 세계 발주량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화물창 원천기술을 해외기술사(프랑스 GTT)에 의존함으로써 선가의 약 5%(약 100억원/척)를 기술로열티로 지불하고 있다.

이에 지난 2004년 국가연구사업으로 한국형 LNG선 화물창 KC-1의 개발이 시작됐으며 2013년 12월 산업통상자원부 국가신기술인증을 획득했다.

KC-1은 국내외 46건의 특허 확보로 기존 기술과는 완전하게 차별화되며, 안전성이 더욱 강화된 기술이다.

특히 화물창 건조 자동화시스템을 도입했고,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가격경쟁력을 확보함으로써 세계시장 진출이 용이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국가스공사가천연가스핵심기술은물론신에너지개발에도역량을집중하고있다.사진은가스공사연구원이관련연구실험을시행하고있는모습.
한국가스공사가천연가스핵심기술은물론신에너지개발에도역량을집중하고있다.사진은가스공사연구원이관련연구실험을시행하고있는모습.

저작권자 © 포인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