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정가수의매매 확대 등 안정에 나서

햇마늘이 본격적으로 출시되고 있지만 마늘 재고 부족으로 가격이 높게 형성되고 있다. 특히 난지형마늘인 남도종의 생산량이 감소하면서 마늘가격이 전년보다 39.3% 상승했다.

마늘가격은 지난해보다 10%이상 생산량 증가가 예상되는 난지형마늘인 대서종이 본격 출하되는 7월말이 돼야 점차 안정 될 것으로 보인다.

▲마늘재고부족과난지형마늘생산량감소로가격이상승하고있다.농협공판장에서마늘을수매하고있다.
▲마늘재고부족과난지형마늘생산량감소로가격이상승하고있다.농협공판장에서마늘을수매하고있다.

이에 따라 농협중앙회는 마늘가격 안정을 위해 마늘수급안정사업(계약재배) 수매물량을 활용해 깐마늘 정가‧수의매매 물량을 확대하고, 전국 주요 농협하나로마트에서 깐마늘 할인 판매를 추진해 도소매가격을 동시에 인하한다고 밝혔다.

농협은 수급안정사업 수매물량을 농협공판장에 시세대비 kg당 300~500원 인하해 공급함으로써 깐마늘 정가·수의매매 거래량을 확대하는 한편, 6월 28일부터 7월 3일까지 6일간 전국 주요 농협하나로마트에서 깐마늘(농협 본마늘) 1kg을 전국 평균 소매가격 1만2600원보다 22% 할인된 가격인 9900원에 판매할 계획이다.

이상욱 농업경제대표이사는“2016년산 마늘수급안정사업 계약물량 4만톤을 7월말까지 전량 수매하고, 이를 수급불안 시 도매시장 출하확대 등 출하조절용으로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마늘재배 농업인의 실익제고 및 소비자 물가 안정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포인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