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민병두, 박영선, 이상돈, 진영 의원 공동주최 ‘개헌을 말하다’

김부겸, 민병두, 박영선, 이상돈, 진영 의원(이하 5의원)은 공동으로 ‘개헌을 말하다’주제아래 14일 김형오 전 국회의장 초청 강연과 18일 의원간 대담 행사를 잇달아 진행한다.

5의원은 “1987년 개정된 현행헌법은 권위주의에서 민주주의로 이행하는 징검다리로서 역할을 충실히 했지만 민주주의의 지속발전과 심화, 그리고 자유민주주의 체제로의 평화통일을 준비하는데 부족한 면이 많을 뿐 아니라 때로는 장애물로 작용하고 있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 특히 “대의 민주주의의 핵심은 ‘대표성’과 ‘책임성’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87년 헌정체제는 역대 선거 결과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배제된 주권(사표와 불참)이 선출된 권력이 대표하는 주권보다 많아 대표성에 문제가 있고, 단임제 대통령은 선출후 의회와 유권자에게 책임을 지지 않고 일방적․폐쇄적 통치를 하는 위임민주주의 행태를 보여 책임정치를 방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5의원은 “민주주의를 공고히 하고, 국민의 삶의 질을 풍요롭고 행복하게 할 수 있도록 하며, 사회적 균열을 제도권에서 충분히 대표하여 정책결정과정에서 배제되는 주권자가 존재하지 않으며, 책임정치가 구현될” 정치체제를 구축할 수 있는 방향으로 헌법을 개정하는데 적극 노력하기로 하고 관련 행사를 추진하기로 하였다.

5의원은 공동주최 및 ‘한국적 제3의 길’후원으로 14일 김형오 전국회의장 초청 강연과 18일 개헌 5의원 간 ‘어떤 헌법인가’를 주제로 상호 대담행사를 진행하기로 하였다.

저작권자 © 포인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