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新산지유통활성화 전략 발표

원예농산물 55%는 농협이 책임지고 판다. 농협경제지주는 지난 21일 농협경주교육원 농가소득 5천만원 시대를 열기 위한 ‘新산지유통활성화 전략’을 발표했다.

신산지유통활성화 전략에는 2020년까지 농협경제지주가 산지농협에서 취급하는 원예농산물의 55%를 책임 판매함으로써 ‘농업인이 행복한 판매농협’으로 자리매김하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농산물을 잘 판매해 농업인의 실익을 높이기 위한 新산지유통활성화 전략은 크게 조직기반 확충과 판매능력 확대로 구분해 각각 3가지 과제를 선정하고 앞으로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먼저 조직기반 확충을 위해 ▲산지유통센터(APC)를 플랫폼으로 산지유통 계열화 촉진 ▲연합사업조직 역량강화로 참여농업인⋅농협 만족도 제고 ▲산지유통정책 연계 강화로 연합사업 기반을 늘리기로 했다.

이와 함께 ▲산지⋅도매 공동마케팅 추진으로 농산물 판매체계 혁신 ▲산지간 릴레이마케팅으로 품목별 산지장악력(전국연합화) 강화 ▲소비지 맞춤형 산지체계 강화로 도소매 경쟁력 지원 등을 통해 판매능력도 확대한다는 것.

농협경제지주 김원석 대표이사는 “산지농협이 건강한 생산자조직 3천개소를 육성해 APC를 플랫폼으로 산지유통 계열화를 촉진하도록 집중 지원하고, 산지와 도매조직 간 공동마케팅을 통한 시너지 극대화로 원예농산물 산지농협 취급액의 55%를 책임 판매해 농가소득 5천만원 시대를 여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포인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