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농촌관광 등 사회적 이슈 대응 강화

농식품부의 반려동물 보호와 신규산업에 대한 정책이 강화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새로운 정책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농식품부 담당조직과 소속기관의 조직개편을 단행했다고 최근 밝혔다.

소속기관인 농림축산검역본부에는 AI, 구제역 현장대응 강화를 위한 인력과 함께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한국농수산대학, 국립종자원의 필요인력을 보강했다.

먼저 농식품부는 토지, 노동, 자본 등의 생산요소의 정책적 연계를 강화하고 미래농산업 정예인력을 육성하기 위해 농촌정책국 소관이었던 경영인력과를 농업정책국 소관으로 이관했다.

또한, 농가소득안정추진단은 농업정책국에서 식량정책관 소관으로 이관했다. 이는 쌀 직불제 운영과 연계해 효율적인 지원체계를 구축을 위해서다.

식량정책관 소관인 농기자재정책팀은 연구개발, 정보통신기술(ICT)과 연계하고 비료, 농기계 등을 수출 유망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창조농식품정책관실로 이관했다.

반려동물 보호 및 산업육성 등 새로운 정책수요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담당조직과 인력을 확충했다. 동물복지관련 법적 기반을 보완하고, 반려동물 문화센터 운영 등 동물보호와 관련 산업 육성을 위해 축산정책국 방역관리과내에 전담팀을 설치했다.

이와 함께 농촌지역의 삶의 질, 건강·여가에 대한 국민관심이 증가하고 있어 농촌관광 인프라 조성과 콘텐츠 개발 등을 추진하기 위한 인력을 2명 보강했다.

지진 등 재난상황에 대비해 농업용 저수지 관리를 강화하고, 농업가뭄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인력도 증원했다.

경기도 수원시 옛 농촌진흥청 부지에 우리나라 최초의 농업관련 전시체험관 건립을 담당하는 농업역사문화전시체험관추진팀이 농촌정책국내에 한시조직으로 신설됐다.

농업역사문화전시체험관은 2020년 개관을 목표로 농업관련 전시유물 수집, 전시기획, 체험·교육을 통해 농업의 가치·역할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제고에 기여 할 것으로 기대된다.

농림축산검역본부는 AI, 구제역 등 가축질병, 새로운 식물병해충 유입으로 인한 피해 최소화를 위해 현장대응 기구·인력을 강화했다. 기존에 한시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농림축산검역본부 조류인플루엔자예방통제센터를 정규조직으로 전환한다.

오리엔탈 과실파리류 등 아열대 식물병해충 유입 가능성이 가장 높은 제주도에 식물병해충예찰방제센터를 신설하는 등 식물병해충 예찰·방제 강화를 위한 인력 5명을 보강했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은 국내산 축산물이력제 거짓표시 등에 대한 지도·단속, 쌀직불제 부정수급 방지 관리 등을 위한 인력도 보강한다.

출생부터 도축·가공·판매까지 모든 단계의 이력정보를 소비자에게 알기 쉽게 제공하는 축산물이력제가 소고기에서 돼지고기까지로 확대되고, 쌀직불제를 포함한 각종 직불제의 이행점검이 농산물품질관리원으로 일원화됨에 따른 인력이 증원된 것.

한국농수산대학은 인력양성을 위해 올해 1학기부터 입학정원을 390명에서 470명으로 확대함에 따라 늘어난 교육수요에 부응하고, 양질의 교육서비스를 제고할 수 있도록 교수·지원 인력을 증원했다.

국립종자원은 품종별로 명칭을 다르게 사용해 종자분쟁이 빈번하게 발생함에 따라 품종보호를 강화하고, 소송대응 등을 담당할 인력을 보강한다.

김재수 장관은 “농식품부와 소속기관이 새로운 정책수요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필요한 인력을 보충하고, 현장 중심으로 조직을 보강함으로써 정책성과를 내고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기관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포인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