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이 3월의 식재료를 풋마늘, 건나물, 당면 및 라이스페이퍼로 선정하고 이를 주재료로 만들어 먹을 수 있는 가정식 조리법과 대량 소비가 가능한 단체급식용 조리법을 소개했다.

<사진=농촌진흥청>

농진청은 풋마늘을 이용한 조리법으로 '풋마늘김무침', '풋마늘불고기', '풋마늘멸치볶음'을 소개했다. 풋마늘은 이른 봄 한 달여 남짓 잠깐 동안 통째로 먹을 수 있는 귀한 제철 식재료로 암과 혈관 질환 등에 효과가 좋은 설파이드 함량이 풍부하다. 그러나 마늘대가 올라오면 대궁이나 잎이 억세져 못 먹게 된다.

예부터 풋마늘장아찌, 마늘초절임 등과 같이 냄새와 자극성은 줄이고 기능성은 보존하는 형태로 섭취해 왔다.

<사진=농촌진흥청>

건나물을 이용한 조리법으로는 '호박고지 비지찌개', '건가지강정', 손님초대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 '들깨밀전병 나물쌈', 싱싱한 쌈채소와 함께 먹을 수 있는 '시래기멸치지짐'을 소개했다.

채소는 건조 발효되면서 생채소일 때보다 오히려 영양분이 더해지거나 잘 보존된다. 건나물은 비타민D와 엽산이 풍부하며 일부 나물은 항노화 성분이 높아지는 특성이 있다. 또한 말린 채소는 수분이 빠져 단맛이 더 강해지고 생채소와 비교했을 때 식이섬유나 미네랄이 훨씬 많아 체중 관리와 변비 해소에 효과적이다.

<사진=농촌진흥청>

당면은 녹두, 감자, 고구마 등의 전분을 원료로 만든 마른 국수종류로 호면(胡麵)이라고도 불리며, 국수면과는 달리 탱탱한 식감이 장점이다. 라이스페이퍼는 넓고 얇은 종이처럼 쌀로 만든 가공품으로 따뜻한 물에 불린 뒤에 조리음식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간편한 식재료다.

3월의 식재료와 조리법 등 자세한 내용은 농촌진흥청 농업기술포털 '농사로' 참조.

저작권자 © 포인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