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청양군 바둑골 마을에서 농촌재능나눔 실시

[농업경제신문 연승우 기자] 고령화된 농촌에 활력을 불어 넣기 위해 걸그룹이 떴다. 인기 아이돌 걸그룹 에이프릴은 지난 22일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원장 박철수, 이하 농정원)이 주최한 ‘농촌재능나눔 범국민 캠페인’에 참석해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재능을 나누었다.

이번 농촌재능나눔은 농촌오지마을인 충남 청양군 남천리 바둑골 생태체험마을에서 걸그룹 에이프릴, 대한적십자사 충남지사 RCY봉사단, 적십자봉사회 천안지구협의회 이미용봉사단 5명, 청담미소밝은치과 윤성원 원장, YTN와이군 대학생봉사단 20명이 참여했다. 이번 재능나눔에는 3명의 봉사자가 개별적으로 신청해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농촌재능나눔 활동 대상지인 바둑골 마을은 과거 KBS2 예능프로그램 ‘1박2일’ 촬영지였던 ‘산촌생태체험마을’을 관광자원으로 보유하고 있다. 곰취, 방울토마토 등 다양한 작물을 재배하고 있는 마을이다.

마을 주민 120여명 가운데 65세 인구가 60%에 이를 정도로 고령화가 심각하고 일손부족으로 인해 마을발전에 저해되고 있다. 관광자원에 대한 적절한 홍보도 부족해 활성화가 제대로 되지 않고 있는 게 현실이라고 관계자는 전했다.

에이프릴 멤버들은 어르신들에게 트로트를 가르쳐드리는 ‘노래교실’을 진행했다. 에이프릴은 농촌지역 어르신들에게 사랑을 가장 많이 받는 노래인 ‘사랑의 배터리’를 한소절 한소절 가르치면서 재능을 나누었다.

마을 주민들의 환호 속에 노래교실을 끝낸 에이프릴 멤버들은 어르신들과 함께 한글 교실 수업을 들으면서 공부도우미 역할을 자처해 어르신들의 수업에 도움을 주었다.

농촌재능나눔에 참여한 에이프릴 멤버들은 “농촌재능나눔은 단지 농사일만 돕는 것이 아니라 도시에 비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촌 주민들에게 우리가 가진 재능들을 하나씩 전달해드리는 것도 농촌재능나눔”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재능을 가진 여러분들의 작은 손길이 하나하나 모여 농촌에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함께 참가한 대한적십자사 충남지사 RCY대학생봉사단과YTN와이군 대학생봉사단 등 40여명은 마을 입구 다리의 난간과 옹벽 등에 벽화를 그리는 재능을 나누었다. 적십자봉사회 천안지구협의회 이미용봉사단 5명도 이날 재능나눔에 동참해 읍내까지 이동이 어려운 어르신들의 이발과 미용, 파마 등의 봉사활동을 펼쳤다.

윤성원 청담미소밝은치과 원장이 올바른 치아관리법에 대한 강좌를 진행한 뒤 구강검진과 어르신들을 위한 구강관리용품을 기부하기도 했다.

조용한 농촌마을에 젊은 청년들과 걸그룹 등으로 오랜만에 마을회관은 사람들로 북적였고 마을에서는 부녀회를 중심으로 재능나눔 봉사자들에게 콩국수를 대접해 고마움을 표했다.

표승하 바둑골마을 이장은 “우리마을은 정월보름에 마을 제사인 동화제를 300년동안 이어온 전통있는 마을”이라며 “재능나눔을 통해 도시민과 농촌주민들이 서로 행복한 사회가 되고 있다”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박철수 농정원장은 “걸그룹 에이프릴 등 연예인들이 농촌재능나눔에 동참하고 있어 앞으로 더 많은 도시민의 재능나눔으로 이어질 것”이라며 “농촌재능나눔 범국민 캠페인을 통해 도시민은 농촌에 대한 이해와 봉사에 따른 보람을 찾고, 농촌주민은 공동체 활력과 삶의 질을 높여 농촌의 활력을 되찾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농촌재능나눔은

농림축산식품부가 지난 2011년부터 도농교류활성화 및 농촌활력증진을 위한 ‘함께하는 우리 농어촌 운동’의 일환으로 시작했다.

도시의 재능기부자와 농촌수혜마을 등을 연결하기 위해 스마일재능뱅크(smilebank.kr) 시스템을 구축하고, ‘농촌재능나눔 운동본부’를 구성하여 지역개발, 이·미용, 의료·보건·복지, 경영·마케팅 등의 분야를 중심으로 농촌공동체활성화 및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여 왔다.

또한 2014년부터 농정원에서 ‘농촌재능나눔 활동지원 사업’의 홍보사업를 맡아 진행하면서 스마일재능뱅크(smilebank.kr) 시스템에 개인 및 기업·단체의 신청을 받고 지자체 등의 추천을 받아 선정된 100여개 이상의 마을을 연결시켜 마을 발전과 주민의 삶의 질 향상, 참여를 통한 지역문제 해결 등 농촌공동체 활성화를 유도하는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농촌재능나눔의 활동 현장은 SNS 및 뉴미디어를 활용해 보다 많은 국민들에게 정보를 전달할 계획이며, 네이버 해피빈 등을 통한 기부활동도 실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포인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