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주관, ‘귀농귀촌 지역탐색’ 주제 귀농특강 성료

[농업경제신문=홍미경 기자] 귀농귀촌 전도사인 김덕만 전 농식품부 산하 귀농귀촌종합센터장 초보 농업인들을 위해 나섰다.

27일 오후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가 주관하는 귀농·귀촌 교육프로그램이 진행됐다. 이번 교육은 서울 영등포구 소재 한국식품정보원이 농식품부로부터 위탁받아 실시하는 ‘농산업연계 부가가치 창출 귀농 설계 중급과정’에 참여한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예비 귀농자들을 대상으로 ‘귀농·귀촌지역탐색’이란 주제로 귀농·귀촌 정책과 노하우 특강에 전 농식품부 산하 귀농귀촌종합센터장이 강사로 나선 것.

김 전 센터장은 강의를 통해 귀농·귀촌에 성공하려면 △차근차근 준비하라 △발품을 팔아라 △귀농 선배(멘토)를 찾아라 △지목(地目)·지형을 꼼꼼히 따져보라 △작게 시작하라 △재능을 기부하라 △판로를 확보하라 △부가가치를 올리는 창업을 하라 등 귀농에 앞서 준비할 것들을 조목조목 예를 들어가며 설명했다.

김 전 센터장은 “직접 체험을 통해 철저한 준비 과정을 거친다면 실패를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다”며 “처음 몇 년간은 배우고 기반을 닦는다는 마음가짐으로 준비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이어 “농사는 결국 파는 것이 힘이다. 농산물에 대한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판로를 확보해야 한다”며 “귀농·귀촌 지역의 특산물을 재배하면 판로 확보가 보다 수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빠르게 변하는 웰빙 트렌드에 맞는 작물을 재배하는 것 역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면서 “귀농·귀촌 정책의 흐름을 빠르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자체별 지원 정책이 상이하므로 반드시 현장에서 확인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포인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