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생산자 이름-소재 파악 도라지·고사리, 수입산 줄기 굵고 길어

[농업경제신문=홍미경 기자] 민족 최대 명절 추석을 일주일 가량 앞두고 있다.

매년 어김없이 찾아오는 추석이지만 차례상을 준비하는 주부들에게 추석 장보기는 만만치 않다. 중국산 등 외국산이 국산으로 둔갑해 팔리는 경우가 많아 꼼꼼한 주의가 필요하다. 질 좋은 제수용품 고르는 법을 살펴봤다.

◆ 중국산 굴비, 꼬리 길고 넓어

최근 여름 날씨를 방불케 할 만큼 무더운 기온이 지속되고 있어 싱싱한 생선 고르기가 중요하다. 생선은 눈알이 맑고 선명하며 배를 눌렀을 때 팽팽하고 단단한 것을 구입한다.

굴비의 경우 국내산은 배 부분이 노르스름하고 몸통이 짧고 두툼한 것도 특징이다. 중국산은 꼬리가 길고 넓다. 동태는 포를 뜨기 위해 녹였을 때 냄새가 나면 신선하지 않은 것이다. 냉동 상태에서도 형태가 굽은 것은 오래된 상품일 가능성이 크다.

◆ 한우, 축산물 이력제 이용

탕국이나 산적에 사용하는 소고기는 선홍색을 띠면서 윤기가 흘러야 신선하다. 갈색이라면 공기에 오래 노출되었거나 나이 많은 고기일 가능성이 높다.

한우는 출생부터 도축·포장·판매 정보를 알 수 있는 축산물 이력제가 실시되고 있다. 라벨에 붙은 이력 번호를 축산물 이력제 홈페이지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조회하면 정보를 알 수 있다.

◆ 나물류, 밤·대추 원산지 따져라

차례상에 고사리, 도라지, 시금치 등 나물류는 수입산 여부를 잘 살펴야 한다. 고사리는 연한 갈색에 줄기가 짧고 가는 게 국내산이다. 도라지도 국내산은 줄기가 가늘고 짧다. 껍질을 벗기면 연한 노란빛을 띤다. 시금치는 잎이 싱싱하고 윤기가 있으며, 면적이 아래쪽부터 넓은 것이 좋다. 뿌리 색깔은 짙은 빨간색이어야 한다.

곶감은 모양이 균일하고 꼭지 등에 곰팡이 없는 것을 골라야 한다. 국내산은 꼭지가 동그란 모양으로 깎여 있지만 중국산은 꼭지가 네모 모양이거나 원래 모양 그대로 붙어있는 경우가 많다.

대추는 붉은색이 선명하게 나타나는 것이 좋다. 국산은 윤기가 많이 나고 껍질이 깨끗하지만 중국산은 껍질 표면의 주름 사이에 곰팡이가 끼거나 먼지가 묻어 있는 게 많다. 밤은 알이 굵고(개량종) 윤기가 많이 나며 껍질이 깨끗한 것이 국산이다.

◆ 과일, 색 선명하고 흠집 없어야

과일은 상자에 담긴 상품은 위쪽은 물론 아래쪽 품질까지 꼼꼼히 살피고 고유의 색이 선명하고, 흠집이 없는지 체크한다.

사과는 시들지 않은 꼭지를 가진 것을 고르되 모양이 둥글고 진한 붉은빛을 띨수록 맛있다. 배는 껍질이 매끈하고 선명한 황갈색을 띄는 것을 고른다. 귤은 껍질이 얇고 만졌을 때 단단하고 무거운 것이 과즙이 많다. 껍질이 들떠 있는 것은 수분이 적으며 표면에 적당한 광택이 있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포인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