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경제신문=임해정 기자]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9월30일부터 10월 20일까지 열린 혁신과제 발굴을 위해 국민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공모한다.

제안사례의 범위는 우리나라 농업․농촌발전을 위한 혁신사례 중 농촌진흥청 소관 업무에 한정하며, 시민주도의 사회혁신분야와 정부주도의 정부혁신분야로 나누어 공모 접수한다.

사회혁신분야에서는 시민 주도로 다양한 주체간의 협력, 혁신적인 방법 및 절차를 바탕으로 시민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사회문제 해결 사례가 있고, 정부혁신 분야는 일자리 창출, 규제개혁, 사회적 약자배려, 첨단기술(ICT, AI 등) 활용, 정책과정에 시민참여, 민관 상생협력, 고객 생애주기별 맞춤 서비스 제공 활용 사례 등이 있다.

전문가 심사를 거쳐 우수제안 5점을 선정․시상하며, 국민의 제안 참여 활성화를 위해 국민제안 참가자 20명을 추첨하여 소정의 상품을 지급한다.

참여방법은 국민생각함 홈페이지에서 응모 할 수 있으며, 방문·우편·팩스 참여도 가능하다

라승용 농촌진흥청장은 “정책․사업․서비스 전 과정에 국민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반영하고 국민의 실질적인 참여로 정책의 국민 체감도를 높일 계획이다”고 말했다.

채택된 국민제안은 국민과 공무원이 함께 과제를 국민중심․국민참여․국민편의 과제를 발전시킬 계획이다.

저작권자 © 포인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