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경제신문=나한진 기자]병든 과실과 잔가지 정리에 신경 써야 할 시기이다.

농촌진흥원(청장 라승용)은 사과, 복숭아 등 과수 수확이 끝난 농가에서 내년 농사에 대비해 버려진 병든 과실이나 줄기, 잎을 정리해 병원균의 월동처나 잠복처를 사전에 제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올해 잦은 장마로 사과, 복숭아 등 과실에서 탄저병이 많이 발생했고, 핵과류의 잿빛 무늬병 피해도 늘어나고 있다.

줄기에 발생하는 줄기마름병은 거의 모든 과수 농가에서 발생하며 가지치기한 부위를 통해 감염되는 경우가 많다.

이 병은 새순이나 건전한 가지로 감염될 우려가 있다. 줄기썩음병은 줄기나 잔가지의 상처를 통해 감염되고 배수가 안되거나 지제부(토양과 지상부의 경계 부위)가 습할 경우에도 발생한다.

탄저병, 잿빛무늬병 등에 감염돼 바닥에 떨어진 병든 과실은 과수원에서 빨리 없애 2차 피해를 막아야 한다. 과수원 바닥에 떨어진 병든 과실에서 병원균이 잠복해 있다가 내년 봄철 건전한 과수로 감염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병든 잔가지와 줄기는 잘라내 땅에 묻거나 불에 태워 없애는 것이 좋다. 가지치기한 잔가지와 줄기를 과수원 주변에 그대로 두면 줄기썩음병균, 줄기마름병균의 월동처가 되기 때문이다. 또한, 지제부 주변을 잘 정리(풀 깎기, 부직포 깔기 등)해 원래 줄기가 습하지 않도록 관리한다.

농촌진흥원 원예특작환경과 백창기 연구사는 "과수에 발생하는 탄저병, 줄기썩음병의 병원균은 병든 과실과 가지에서 월동하므로 이를 잘 제거해주는 것이 다음 해 병 발생을 줄일 수 있는 밑거름이 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포인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