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7.11.23 목 19:21
상단여백
HOME 경제&Tech 바이오
등록된 농약 이외에는 잔류 허용기준 ‘0’내년 12월 31일부터 PLS 전면 시행

등록된 농약이외에는 잔류 허용기준을 일률적으로 0.01ppm으로 관리하는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가 내년 12월 31일부터 전면시행된다.

농약 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Positive List System, PLS)란 안전한 농산물 생산을 위해 국내 또는 수입된 농산물에 사용되는 농약성분을 등록하고, 잔류허용기준을 설정해 등록된 농약 이외에는 잔류농약의 허용기준을 일률적으로 0.01ppm이하로 관리하는 제도이다.

미등록 농약 사용 또는 등록농약 허용기준 초과 검출되면 사용농업인, 약제 추천 판매상은 농약관리법 제40조에 의해 1차 40만원, 2차 60만원, 3차 8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농수산물품질관리법에 따라 농약 잔류허용기준 초과 농산물은 출하연기, 용도전환, 폐기 등의 이행명령을 받으며 이행명령을 하지 않을 경우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을 받을 수 있다.

지난해 12월 31일 망고, 키위 등 아열대과일류 및 땅콩, 호두, 깨 등 견과종실류에 우선 시행하고, 내년 12월 31일부터는 모든 농산물에 일률 적용된다.

한편, 제주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 서부농업기술센터는 농업인교육관에서 농업인단체 및 품목농업인연구회 회원 등 150명을 대상으로 농약 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 및 외래식물병해충 유입 차단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2018년 12월 31일 전면 시행을 앞두고 미등록 농약 검출 및 등록농약 초과검출 사례가 발생함에 따라 잘못된 농약 사용 관행을 바로 잡고 방제대상 등록된 농약 안전사용 기준 준수 교육으로 농가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또한, 기후변화와 아열대작물 재배면적 증가 등으로 외래병해충 발생 가능성이 커짐에 따라 농림축산검역본부 제주지역본부 좌재광 검역관을 초빙하여 외래병해충 유입 차단 및 검역안내에 대한 특강을 병행 실시했다.

오상석 농촌지도사는 이번 교육을 통해 “외래병해충 발생에 따른 피해에 대한 경각심과 함께 농약 안전사용 기준 준수로 농약 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 시행에 따른 농업인들의 피해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장욱진 기자  wjjang@thekpm.com

<저작권자 © 귀농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장욱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