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자 수출 증대화 기대

[농업경제신문=나한진 기자]국립종자원은 국내 종자분야 경험과 기술을 아세안 개도국에 전파한다.

국립종자원은 아세안 개도국의 종자분야 공무원 12명을 초청하여 우리나라 종자검정분야의 축적된 경험을 전수하는 ‘아시아 종자산업 발전을 위한 역량강화 초청 연수(이하 초청연수)’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달 22일부터 다음달 4일까지 2주간 김천 국립종자원, 김제 씨드벨리 내 종자산업진흥센터 등지에서 실시될 예정이다.

08년부터 매년 추진하고 있는 초청연수는 우리의 종자검정기술을 아시아 개도국에 전수함으로써 해당국의 종자산업을 주도할 인적자원의 역량을 높인다.

이를 통해 개도국의 종자정책·제도·기술 발전에 기여함은 물론 우리나라 종자 수출에도 우호적인 입장을 갖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첫째 주에는 연수생들에게 우리나라의 종자생산과 품질인증에 대한 최신기술 현황을 소개하고 이론을 바탕으로 한 실습을 진행한다.

국내 종자검정 실험실 중 유일하게 ISTA(국제종자검정협회) 인증을 획득한 ‘국립종자원 종자검정연구센터’에서 종자 순도검정‧품종 검정을 위한 유전자 분석 등의 방법을 알려준다.

이를 통해 우리의 선진화된 종자검정 기술을 참여국에게 홍보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또한, 연수생들은 자국의 종자산업 현황·산업 동향 등을 발표하는 국별 보고회를 통해 각 국의 종자산업 현황 및 제도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상호 발전, 인적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둘째 주에는 국립종자원 경남 및 서부지원에서 보급종 정선, 품종보호출원 재배 시험 등에 대한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다.

경남지원에서는 원원종, 원종생산과 보급종 정선 등에 대한 강의 및 보급종 정선공장 방문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서부지원에서는 선진화된 지열 냉난방 시스템을 갖춘 유리온실에서의 출원품종 재배시험 현장을 견학 하게 된다.

08년부터 16년까지 초청연수에 100명이 넘는 연수생들이 참여했다. 연수를 통해 습득한 우리나라의 종자분야 선진지식과 기술을 통해 자국의 종자 산업 발전에 상당 부분 기여하였다.

아울러, 초청 대상국이면서 우리 종자 수출 주력 시장인 인도, 인도네시아, 베트남, 태국 등으로의 수출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초청연수는 우리 종자 수출 확대에 긍정적 영향을 줄것으로 예상되어 국내 종자회사 연구실 및 채종포 방문 등을 프로그램에 포함하여 추진할 계획임을 밝혔다.

저작권자 © 포인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