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융합 스마트팜 기술 적용한 ‘수출용 컨테이너형 버섯생육시스템 개발

[농업경제신문=박진원기자]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20일 버섯 식물공장기술 공동연구 협약식(MOU)을 가졌다고 밝혔다.

경상북도농업기술원 농업환경연구과는 버섯농림축산식품부 수출전략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아 국내 최초로 지난해부터 ICT융합 스마트팜 기술 적용한 ‘수출용 컨테이너형 버섯생육시스템’을 연구하고 있다.

특히 이 시스템은 태양광모듈을 장착한 이동형 스마트팜 팩토리로 계절과 지역을 초월한 버섯 재배가 가능해 미래농업의 발전방향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최근 첨단기술의 융합으로 시간, 장소, 산업의 장벽을 극복한 이른바 ‘스마트농업’이 농업의 지형을 바꾸고 있으며 이러한 정밀농업의 핵심은 온도, 습도, 위치정보 등 중요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종합·제어하는 ICT기술에 있다.

이미 네덜란드, 이스라엘에서는 ICT기술을 농업에 활용하고 있으며 네덜란드에서는 온실내부에 온도, 이산화탄소 농도를 측정하는 센서를 설치, 시설작물에 최적의 생육조건을 제공하는 시스템이 상용화됐다.

㈜카스트엔지니어링은 구미시 구평동에 위치하고 있는 전자계측기 전문회사로 LED활용 식물공장 농업기술은 국내 최고의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 업체이다.

또한 지난 8월에는 버섯식물공장 오만국 수출협의회를 열고 이 시스템을 공개해 큰 호응을 얻었으며 앞으로 정부가 추진 중인 농업분야 공적개발원조사업 및 새마을운동의 국제지원사업과 연계해 해외로 수출할 예정이다.

곽영호 경상북도농업기술원장은 “이번 연구사업은 ICT기술과 농업의 융합방안을 제시한 것에 의미가 크며 농업에 혁신의 바람을 일으켜 미래 기술농업의 선도적 역할을 담당하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포인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