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평 보강천의 AI 바이러스는 최종 H5N2형 저병원성으로 판정

[농업경제신문=임채령 기자] 충북이 축산환경 일제 정비주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충북도 AI 방역대책본부는 증평 보강천에서 10월 26일 채취한 야생조류의 분변에서 분리된 H5형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최종H5N2형의 저병원성으로 판정되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반경 10km내 가금농가에 내려졌던 이동제한 조치는 모두 해제하게 된다.

충북는 본격적인 철새도래시기를 앞두고 예방 조치의 일환으로 11.6~ 11.10일까지 ‘축산환경 일제 정비주간’을 운영한다.

이 기간 동안 충북 도내 축산 농가는 물론 도축장, 사료공장 등 모든 축산시설에 대해서는 청소와 소독 활동을 통해 위생적인 환경을 조성하고 특히, 병원균을 매개하기 쉬운 일제 구서활동(쥐잡기)도 벌인다.

특히, 쥐잡기 행사는 축사에 서식하는 집쥐뿐만 아니라 가을 추수기를 맞아 들쥐들의 먹이활동을 위해 축사에 침입을 방지하고, 오리 농가 휴지에 따른 농장 간 이동을 예방하는 차원에서 펼쳐진다.

충북은 일제 환경정비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축산단체, 농협, 방역지원본부 등을 통해 홍보활동을 강화하는 한편, 이에 필요한 관계기관 합동으로 소독약, 생석회, 구서제도 일부 지원할 방침이다.

충북도 송재구 농정국장은 "이번 환경정비 주간행사를 통해 축산농가의 일회성으로 끝나지 않고 특별방역기간 동안 모든 농가의 관심을 유도하고 실천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모든 농가가 참여해 줄 것"과 철새 유입기를 맞아 행사 이후에도 방역 수칙을 준수하여 안전한 겨울나기에 적극 동참 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저작권자 © 포인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