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경제신문=임채령 기자] 광주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이 광주지역 꿀벌질병 모니터링을 검사한다.

광주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외래 유입 해충인 작은벌집딱정벌레의 확산을 막기 위해 관내 양봉농가를 대상으로 이달 말까지 모니터링 검사를 한다.

‘작은벌집딱정벌레감염증’은 작은벌집딱정벌레와 애벌레가 벌집을 갉아먹고, 배설물로 꿀을 부패시켜 벌집을 회복 불능 상태로 만들어 여왕벌이 벌집을 포기하고 이탈토록 해 양봉농가에 큰 피해를 유발한다. 최근 강원도 횡성에서 추가 발생했지만 유입 경로는 정확하게 규명되지 않았다.

이에 광주시 보건환경연구원은 광주지역 238개 농가에 대해 벌통 내부 성충과 애벌레의 존재를 육안으로 확인하고, 벌통 내 소비에 대한 광택성 점액물질 및 거품, 오렌지 부패취 여부를 점검키로 했다.

검사 결과 작은벌집딱정벌레가 발견된 농가는 벌통 이동을 자제토록 하고 해당봉군을 즉각 소각, 봉군 주변 토양을 허가된 약제로 소독하는 등 방역조치를 할 예정이다.

나호명 동물방역과장은 “광주지역에는 개화 시기에 맞춰 경남지역을 거치는 이동양봉 농가가 있어 해충에 감염된 봉군이 유입될 수 있기 때문에 세심한 관찰이 필요하다” 며 동절기 감염을 막기 위해 벌통 위생 관리를 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포인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