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위한 보편적 체육정책 수립해야”...중장기 발전방안 모색

[농업경제신문=임채령 기자] 충남이 지난 9일 예산 리솜스파캐슬에서 ‘제13기 충남 4S(전문·생활·장애인·학교체육)정책아카데미을 열고, 제3기 충남 장애인체육 중장기 발전 방안을 모색했다.

이날 4S정책아카데미는 체육진흥협의회 위원, 도 장애인체육회, 체육회, 시군, 장애인체육회 회원종목단체 등 1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특강과 주제발표, 종합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김권일 스포츠개발원 연구기획팀장이 ‘문재인 정부 장애인체육 정책 방향과 과제’를 주제로 특강을 실시했으며, 나사렛대학교 특수체육학과 조재훈 교수가 ‘제3기 충남도장애인체육회 중장기 발전방향’을 주제로 발표했다.

특히 조 교수는 그동안 국가의 필요에 의한 엘리트 중심의 체육을 지나 개인의 필요에 의해 모두가 참여하는 체육으로 변화하고 있다며 모든 장애인이 대상이 되는 보편적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강과 주제발표에 이어서는 장애인 생활체육·전문체육 발전방향에 대한 토론이 진행돼 제3기 장애인체육 중장기 발전 계획에 관한 다양한 방안이 논의됐다.

허승욱 충남 정무부지사는 “체육은 특히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벽을 허무는 가장 좋은 매개체인 만큼, 이번 정책아카데미를 통해 스포츠를 통한 비장애과 장애인의 상생의 길이 더욱 넓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포인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