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 2019-06-17 02:56 (월)

농업경제신문

유기농자재 제조법- 친환경농사법 배우기②

2018-04-19 18:05:19



[농업경제신문=임지혜 기자] 유기농업자재란 인축 및 환경에 무해하면서 농작물 양분공급, 병해충 억제 및 식물 생육촉진에 사용되는 물질을 말한다. 유기농축산물을 생산, 제조및 가공 또는 취급하는 과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허용물질을 원료 또는 재료로 하여 만든 제품이다.

유기농업자재는 농장의 생물다양성 증진과 토양의 생물적 활성 증진, 지속적인 토양비옥도의 유지, 농산부산물로 발생되는 자원 재순환으로 외부자재 투입 최소화, 토양 물 대기 환경을 유지 개선시킬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기존에 유통되고 있는 유기농업자재들은 대체로 사용목적이 광범위하다. 효과와 지속성이 낮으며, 자재에 대한 효과 및 안정성 검토가 어렵다. 자재가 가지고 있는 주성분이 불분명하고 함량이 낮고 유해 성분이 많다.

토양에 투입되는 유기자재는 토양의 수분, 가공과 산도 등이 정상범위에 있을 때만 제 역할을 할 수 있다. 즉 토양을 건전하게 가꾼 상태에서 적절한 효과를 줄 수 있다.

전통적인 토양관리 방법이 아닌 생물학적, 과학적 원히에 기초하여 개발된 토양처리제의 경우 대개 가격이 높으므로 경제성을 검토한 후 사용한다. 농민들은 유기농자재를 이용하기 전 소면적 시험을 통해 농장 내 토양에서 효과를 확인한 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농업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농업경제TV

귀농귀촌교육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주목도 수직 상승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