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 2021-01-24 (일)

농업경제신문

청년창업 초점 맞춤 창업관 운영... '2019 농식품부 일자리 박람회' 팡파르

2019-08-20 09:57:13

8.30-31 양일간 동대문디자인플라자 개최
우아한형제들·파리크라상·하림 外 140개 기업·기관 참여
center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오는 8월 30일부터 31일까지 2일간 서울시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2019 농림축산식품 일자리 박람회(이하 박람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3회째를 맞는 일자리박람회는 청년층을 대상으로 농림축산식품 산업 내 민간기업·공공기관의 채용 및 연계 창출 일자리 산업 등 다양한 일자리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올해는 예년과 비교해 보다 다양한 취업정보를 제공하고 농림, 축산, 식품 산업 분야의 유망 일자리에 대한 실질적인 정보 제공과 전문가의 상담 등을 목표로 행사 구성을 개선했다"고 소개했다.

◆ 청년창업에 초점 맞춘 창업관

농림·축산·식품·외식분야의 우수 창업기업의 성공사례 및 창업지원 정책 등을 소개하고, 창업을 위한 금융 상담 및 전문컨설팅 등을 함께 제공한다. 특히 참가 기업·기관 및 상담 내용 구성에 있어 청년 창업에 초점을 맞추어 참가자에게 유익한 창업 정보 제공을 극대화했다.

일부 우수 창업기업에서는 해당 제품 및 서비스 시연, 체험 등의 코너도 같이 진행하여 참가자들에게 또 다른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 총 140여개 민간기업·공공기관이 참가하는 채용관

우아한형제들, 파리크라상, 하림 등 농림축산식품 분야의 민간기업 100여개와 농어촌공사, 마사회, aT 등 공공기관 20개, 농협 계열사 20개 및 농협미래농업지원센터 등이 참가하는 채용관은 기업별로 1:1 채용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일부 기업에서는 지난해 박람회에 참석하여 취업한 선배가 직접 상담을 진행하여 실질적인 채용 정보가 제공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장면접관에서는 실제 채용을 위한 사전 면접이 박람회 현장에서 진행될 예정이며 농협 등 채용규모가 큰 기업들은 인사담당자가 직접 채용설명회를 진행하여 보다 상세한 채용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주요 참가 기업은 △분야별 업계 챔피언 기업 (농협은행, 제일사료, 팜한농, 아세아텍, LS엠트론) △우수 벤처/창업 기업 (순돌이드론, 우아한형제들, ㈜제넨셀, 카인즈바이오틱스, 선수산업) △융복합 기술 우수기업 (유라이크코리아, 엠브이소프텍, 누리 주식회사, 삼우, 애그리로보텍) △해외시장 개척의 글로벌 기업 (고산영농조합법인, 한국한인홍, 우진비앤지, 크리스탈 제이드 코리아, 우림인포텍) △식품산업 NEW 트랜드 기업 (한국지네틱팜, 헬썸, 오픈, 레인보우팜, 대성웰그로)이다.

◆ 진로·직무 관련 취업 컨설팅 제공

전문 컨설턴트가 직무와 진로 등에 대한 전반적인 취업 컨설팅을 제공하고, 정보통신기술(AI) 및 VR기기 등을 활용한 자기소개서 작성 및 면접 등 지원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이다.

구직자가 자기소개서를 등록하면 AI 매칭 서비스를 통해 박람회에 참여 기업 중 취업 가능성이 높은 5개 기업이 추천되며, VR 기기를 활용한 가상면접을 통해 모의 면접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전문 컨설턴트를 통해 보다 심층적인 자기소개서, 이력서 컨설팅 및 면접 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

기타 업종별, 직무별 직무멘토링, 자격증 컨설팅, 이력서 사진 촬영 등 실제 구직자가 필요로 하는 다양한 취업 지원 서비스도 참가자 모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 미래 유망 일자리·산업 알아볼 수 있는 홍보관

스마트팜, 반려동물, 기타 융복합 기술의 새로운 직무 등 새롭게 성장하고 있는 분야의 유망일자리를 소개한다. 해당 직무 현업종사자가 직무 내용 및 관련 일자리를 등을 직접 소개함으로써, 새로운 직업 등에 정보를 현장감 있게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한돈 산업관, 한우 산업관에서는 각각 한돈, 한우 브랜드 소개 및 관련 산업의 일자리 창출 내용과 생산 단계별 전문가의 직무 상담도 이루어진다.

◆ 행사 참가자를 위한 다양한 이벤트

이번 박람회에는 행사장 방문 참가자들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된다.

먼저 채용관 기업 방문 면접·상담자 대상 사은품 증정의 ‘면접·상담 이벤트’를 실시, 면접 및 상담 횟수에 따른 취업 관련 서적 등 다양한 사은품을 증정할 예정이다.

또 농림·축산·식품 분야의 대학, 고교 등의 학생 단체 참가자를 대상으로 친환경 에코백 등을 무료로 증정하며 기타 현장 참가자 모두에게 무더위를 날려 줄 휴대용 USB 선풍기, 면접/상담 대비 구강 청결 식품 등 푸짐한 선물을 증정할 예정이다.

사전에 박람회 홈페이지 회원가입을 통해 입장 등록이 가능하며 사전 등록자의 경우 간단한 절차로 행사장에 입장할 수 있다. 현장에서도 바로 등록카드 작성을 통해 쉽고 간편하게 행사장에 무료로 입장할 수 있다. 일자리박람회 관련 자세한 문의는 '2019 농림축산식품 일자리박람회운영사무국으로 하면 된다.

홍미경 기자 blish@thekpm.com
<저작권자 © 농업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산림
화순
1004
산림청

귀농귀촌교육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