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 2019-11-22 22:43 (금)

농업경제신문

할로윈 빠진 대한민국... 식음료업계 비상

2019-10-14 09:58:16

스타벅스, 28일까지 '할로윈 시즌' 운영 롯데백화점, 전국 11개점에서 할로윈 마케팅 진행
center
사진=지난해 할로윈 컨셉 매장으로 운영된 스타벅스 강남R점 모습
미국에서 시작해 이제는 전 세계인의 축제로 자리잡은 '할로윈데이'가 다가오면서 식음료 업계가 특수를 노리고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할로윈데이는 매년 10월 31일 유령이나 괴물 분장을 하고 영미권에서 주로 즐기는 축제였지만, 최근 국내에서도 이를 즐기는 젊은층이 늘어나면서 가을철 새로운 유통 대목으로 자리 잡았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10월 15일부터 할로윈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는 음료와 푸드 등을 전국 매장에 새롭게 출시하며, 고객들과 함께하는 두 번째 할로윈 시즌을 맞는다.

스타벅스는 지난해 할로윈 시즌을 국내에서 처음 운영함에 따라 특별한 할로윈 경험을 제공하며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올해 할로윈 시즌에는 할로윈 컨셉 매장 운영을 확대하고, 음료 3종 및 푸드 8종과 더불어 MD 상품도 할로윈 시즌 한정으로 새롭게 선보이며 지난해보다 할로윈 시즌을 더욱 풍성하게 구성했다.

스타벅스는 전국 8개 매장에 ‘Trick or Treat’을 주제로 한 할로윈 컨셉 매장을 15일부터 31일까지 17일 간 운영하며, 할로윈만의 특별한 경험을 제공해 줄 다양한 소품을 설치할 예정이다. 할로윈 컨셉 매장은 지난해 운영된 4개 매장(스타필드코엑스R, 강남R, 더종로R, 이태원역)과 함께 올해 송도트리플R점, 서면중앙대로R점, 송파방이DT점, 홍대입구역사거리R 점을 추가해 총 8개 매장에서 확대 운영된다.

center
사진=롯데백화점 할로윈 테마 캐릭터

스타벅스는 할로윈 컨셉 8개 매장 운영 외에도 할로윈 분위기가 물씬 느껴지는 음료 3종도 전국 매장에 선보인다. 다양한 표정의 고스트 머랭이 춤을 추는 듯한 비주얼의 ‘댄싱 고스트 모카’와 커피가 들어 있지 않아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댄싱 고스트 초콜릿’, 초콜릿 칩 속에 숨어있는 뼈 모양 초콜릿을 찾는 오싹한 재미의 ‘툼툼 프라푸치노’ 등 할로윈 음료를 통해 시각적인 재미를 선사한다.

또 할로윈 유령으로 디자인되어 자연광 흡수를 통해 야광 효과를 나타내는 ‘할로윈 몬스터 야광 머그 355ml’와 사탕을 담아 선물하기 좋은 ‘할로윈 펌킨 파우치’ 등 실내에서도 할로윈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MD 상품 13종도 새롭게 출시된다. 이와 함께, 무드등으로 활용할 수 있는 호박과 마녀 모양의 토피넛 캔디 2종을 비롯한 할로윈 마카롱 등 한층 업그레이드된 할로윈 전용 푸드 8종도 만나볼 수 있다.

더본코리아의 커피전문점 빽다방은 할로윈데이를 앞두고 지난 1일부터 오싹하게 서늘한 시즌테마 음료 ‘할로윈스무디’ 판매에 들어갔다.

이색적인 즐거움과 익사이팅한 놀이가 가득한 할로윈 시즌에 으스스한 분위기를 만끽하며 즐길 수 있도록 마련된 이번 신메뉴는 각종 코스튬 파티와 만찬에서 빠질 수 없는 할로윈 음료를 빽다방 스타일로 재미있게 풀어낸 음료다. ‘할로윈스무디’는 오는 11월 1일까지 일부 매장을 제외한 전국 빽다방 직·가맹점에서 시즌 한정으로 만나볼 수 있다.

롯데칠성음료는 할로윈 시즌을 맞아 에너지음료 '핫식스(HOT6)' 할로윈 스페셜 에디션을 출시했다.

이번 에디션은 총 4종으로 눈이 붉게 충혈된 미라 캐릭터와 할로윈의 상징인 호박유령 캐릭터가 오리지널과 자몽 제품에 각각 온팩되어 한층 무섭고 섬뜩한 느낌을 준다. 패키지 하단에는 '호러 할로윈' 문구를 넣어 오싹한 할로윈 느낌을 부여한 점이 특징이다.

center


SPC그룹이 운영하는 던킨도너츠는 서울우유와 손잡고 10월 이달의 도넛을 출시한 가운데 할로윈을 맞아 캐릭터 ‘처키’를 활용한 ‘안녕? 난 처키야’ 도넛을 선보인다.

스트로베리와 크림치즈 두 가지 필링이 들어간 듀얼 필드 도넛으로, 할로윈하면 떠오르는 캐릭터 ‘처키’를 활용해 만든 패키지와 도넛 픽(Pick, 꼬치)을 함께 제공한다.

치킨 프랜차이즈 BBQ는 매운맛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을 겨냥해 ‘뱀파이어 치킨’을 1일 출시했다. ‘뱀파이어 치킨’은 BBQ의 ‘세계 맛 좀 볼래’ 시리즈 일환으로 미국 내쉬빌 스타일의 매운맛으로 개발됐다.

사이드메뉴 ‘뱀파이어 딥’의 ‘송곳니 감자’는 뱀파이어 치킨과 함께 세트로 출시돼 뱀파이어의 뾰족한 송곳니를 연상 시키며 ‘갈릭딥핑소스 통감자’는 크리미한 마늘소스가 함유돼 매운맛을 덜어준다.

이외에 롯데백화점은 할로윈 꼭 방문해야 하는 스팟에이를 조성했다.

오는 10월 18일부터 10월 27일까지 10일간 본점, 부산본점, 평촌점, 수원점, 전주점, 프리미엄아울렛 기흥점, 프리미엄아울렛 동부산점 등 총 11개 매장에서 다양한 할로윈 관련 마케팅과 이벤트를 진행한다.

우선, 롯데백화점은 매장 내부와 외부를 모두 할로윈 테마로 꾸며 고객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전달할 예정이다. 매장에 적용되는 테마는 할로윈을 상징하는 무서운 이미지들이 아닌 남녀노소 다양한 연령층의 고객들이 즐길 수 있도록 밀레니얼 세대를 대표하는 아티스트인 ‘김세동(샘바이펜) 작가’와 협업해 만든 할로윈 이미지를 활용한 캐릭터들로 꾸며질 계획이다.

본점에서는 오는 10월 18일부터 영플라자관을 할로윈관으로 꾸며 할로윈 소품 및 코스튬, 그리고 할로윈 분장과 펌킨까지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고, 주말에는 할로윈 코스튬 퍼레이드도 진행된다.

본점 본관에서는 층별 지정된 스팟을 방문해 스템프를 모은 고객에게는 할로윈 사탕, 페이스페인팅 무료 이용권 등 다양한 사은품이 증정되며, 부산본점과 평촌점에서는 같은 기간 ‘할로윈 컨셉 코스트 파티’를, 김포공항점에서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쥬라기월드 특별전을 활용한 특별한 할로윈 이벤트를 선보인다.

롯데백화점 김대수 상무는 “할로윈 시즌을 맞아 고객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줄 수 있도록 이번 마케팅 테마를 할로윈 컨셉으로 진행한다”며, “다양한 마케팅 행사와 이벤트를 준비해 고객들에게 가족, 친구, 지인들과 즐거운 추억을 만들 수 있게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홍미경 기자 blish@thekpm.com
<저작권자 © 농업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농업경제TV

귀농귀촌교육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