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1-29 월요일

100년된 'BCG 결핵백신' 코로나19에 효과 있을까?...면역체계 활성화

- 엑스터 대학 존 캠벨 교수 "BCG 면역력 강화 이미 검증, 코로나19도 보호 가능"

박찬식 기자 등록 2020-10-12 00:05:05
center
[농업경제신문=박찬식 기자]
영국에서 결핵백신으로 알려진 BCG가 코로나19에 효과가 있는지 테스트가 시작됐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11일(현지시간)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결핵백신 BCG를 이용해 영국의 일선 간병인을 대상으로 코로나19에 대한 효과가 있는지 테스트 할 것이라고 영국의 글로벌 임상시험을 운영하는 연구원들이 밝혔다.

바실러스칼메테게린(BCG) 백신은 지금으로 약 100년 전인 1921년에 결핵을 보호하는 약으로 개발됐다. 이 약은 선천적 면역체계를 활성화시켜 호흡기 병원균에 의한 감염이나 심각한 질병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엑스터 의과대학 존 캠벨 교수는 “BCG는 일반화 된 방식으로 면역력을 높이는 효능이 나타났으며, 이는 코로나19에 대한 보호를 제공 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또 “우리는 BCG 백신이 코로나19 위험에 처해있는 사람들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려고 한다. 만약 그렇다면 우리는 쉽게 구할 수 있고 효율적인 예방 접종을 투여하거나 보충함으로써 생명을 구할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이 연구는 영국에서 4월에 시작됐으며 네덜란드, 스페인 및 브라질, 호주 주도 시험의 일부라고 밝히며 BCG 백신은 남아프리카에서도 코로나19에 대한 보호로 테스트되고 있다고 전했다.

영국 보리스 존슨 총리는 "봄까지 전염병을 억제하기 위한 제한이 적용될 수 있다. 영국 남서부의 엑스터 대학에서 운영되는 이 실험의 영국 지부는 인근 요양원과 지역 사회 의료에서 ​​일하는 1,000명의 사람들을 모집한다. 전 세계적으로 10,000명 이상의 의료진이 채용 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BCG 백신이 코로나19에 효과를 보인다면 현재 개발되고 있는 아스트라제네카-옥스퍼드대를 포함해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모더나, 시노팜, 시노백, 캔시노, 스푸트니크V, 얀센, 존슨앤존슨, 노바벡스 등 3상 임상 시험에 돌입한 백신에 시간을 벌어줄 지 모른다.

최근 네덜란드 라드바우드대학 병원 의료진은 영유아와 소아에게 치명적인 결핵을 예방하는 BCG 백신을 접종하면 ‘훈련된 면역(trained immunity)’을 통해 호흡기 감염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 병원에서 BCG 백신을 접종하고 2년간 감염 위험을 비교했을 때 플라세보를 접종한 그룹은 감염률이 42.3%이고, BCG 백신을 접종한 그룹은 감염률이 25%였으며 BCG 백신을 접종한 그룹은 백신 접종 후 평균 16주 후에 감염되고 플라세보를 접종한 그룹은 평균 11주 후에 감염됐다.

호주와 유럽, 미국 등 세계 각국은 대규모의 임상시험으로 BCG백신 효과를 검증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결핵백신 BCG가 코로나19 백신은 아닐지 몰라도 시간은 개발 시간은 벌어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BCG 관련주로는 한독, 큐리언트, 한미약품 등이 거론된다.

BCG 실험과 별도로 세계 각국은 황금알을 낳는 백신 개발에 힘을 주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코로나19 백신 개발을 독려하고 있다.

진원생명과학이 개발중인 DNA백신 'GLS-5310'에 대한 임상 1·2상도 기대를 모으고 있다. 국내에서는 2건의 코로나19 백신 임상이 진행 중이다. 국제백신연구소, 제넥신이 각각 의뢰해 진행 중인 INO-4800 1/2a상, GX-19 1/2a상 등이 앞서가고 있다.

SK바이오사이언스 백신의 임상 1·2상 시험도 진행되고 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영국 아스트라제네카의 백신후보인 AZD1222를 국내에서 생산하기로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또 제넥신의 DNA 백신 'GX-19'의 임상 1·2a상과 임상 2b·3상이 진행되고 있으며 진원생명과학의 DNA백신 'GLS-5310'에 대한 임상 1·2상도 추진 중이다. 거기에 국제백신연구소, 제넥신 등 2건이 의뢰 돼 INO-4800 1/2a상, GX-19 1/2a상 등이 진행 중이다. 셀트리온도 코로나19 치료제 임상 계획을 밝혔다.

박찬식 기자 pjswin22@thekpm.com
<저작권자 © 농업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HEADLINE NEWS

Editor's Pick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