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 2020-11-28 (토)

농업경제신문

또 등장! 기믹(gimmick) 뜻 뭘까?...개코 "기믹 어땠어요? 방금"

2020-10-31 10:19:40

center
[농업경제신문=박찬식 기자]
쇼미더머니9에 출연한 개코가 코두쿤스트에게 기믹이라는 단어를 사용해 그 뜻이 무엇인지 온라인을 달구고 있다.

이 방송에서 지호지방시 무대후 개코는 코드쿤스트에게 "기믹 어땠어요? 방금"이라고 물었다. 이에 코드쿤스트는 "네. 기믹판독을 돌릴 필요도 없습니다."라고 말했다.

기믹(gimmick)은 미국에서 속어로 많이 사용한다. 그 뜻은 '속임수', '홀림수'로 풀이된다.

이 단어는 최신 기기를 구사해 실제로 재현해 얻을 수 없는 음을 만들어 내는 것을 경멸하는 말이기도 하다.

통상 기믹은 대상을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용어로서, '그다지 유용하지 않다. 단지 사람들의 주의를 환기시키거나, 극적 반전으로 충격을 주거나, 제품의 이미지를 뇌리에 각인하는 장치'이기 때문에 오로지 독특함을 위한 독특함, 편법, 잔꾀, 상술 같은 뜻을 내포한다.

따라서 "무엇무엇은 기믹이다." 하면 칭찬이 아니라 비판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옥스포드 영어사전에 따르면 기믹이 최초로 사용된 용례는 1920년대부터 사용된 용어로서 정확한 어원은 알려져 있지 않으나 매직(magic)의 애너그램으로 '마술사가 사용하는 장치', '마술도구' 따위를 지칭했다는 설이 유력하다. 사전에서의 뜻은 '관심을 끌거나 구매를 설득하려고 부리는 비상한 잔꾀(속임수)나 장치'이다.

박찬식 기자 pjswin22@thekpm.com
<저작권자 © 농업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화순
1004

귀농귀촌교육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