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 2020-11-27 (금)

농업경제신문

새싹보리 효능은? 다이어트...음식궁합은 들깨·홍어애

2020-11-22 07:53:21

center
사진=새싹보리
[농업경제신문=박찬식 기자]
새싹보리에 어떤 효능이 있는지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새싹보리는 흔히 알고 있는 거친 보리와 다르게 부드럽고 푸른 보리의 새싹이다. 보리순은 푸른 빛깔로 눈을 먼저 자극하고 맛으로 입을 자극하는 건강 웰빙 식품이다.

그 특징은 시금치보다 칼륨은 18배, 비타민C는 3배나 많이 함유돼 있어서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고 항산화 물질인 폴리코사놀 성분이 많아 피를 맑게 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어 다이어트에도 좋다.

새싹보리와 잘 맞는 음식궁합은 들깨와 함께 먹으면 서로 영양이 보강된다. 칼슘이 풍부한 홍어애와 함께 비타민C 함량이 높은 보리순을 사용하면 관절에 효과가 있다.

새싹보리는 몸속 산성을 중화시키는 효능이 있고 보리순에 함유된 셀레늄 성분은 몸속 유해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며 빈혈을 예방하는 철분도 시금치보다 5배 더 함유돼 있다. 그 밖에도 다양한 미네랄과 칼슘이 함유돼 있는데 수치로 따지면 우유보다 무려 4.5배 더 많다.

먹는 방법은 생으로 갈아서 녹즙으로 마시면 좋다. 된장국이나 나물로 무쳐 먹기도 한다. 새싹보리는 향이 약한 봄나물로 입맛을 돋우기 위해서 들기름을 첨가하면 효과가 더 좋다. 들기름이 지방 성분이 부족한 열량과 지방을 보충하기 때문이다.

무기질과 비타민을 다량 함유하고 있으면서, 열량이 적어 다이어트에 인기가 좋다. 주로 즙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다고 알려져 있다.

박찬식 기자 pjswin22@thekpm.com
<저작권자 © 농업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화순
1004

귀농귀촌교육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