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 2018-12-14 20:22 (금)

농업경제신문

농업보험의 종류- 대출과 농업재해보험 알고 덤벼라②?

2018-04-13 18:28:21



[농업경제신문=김미정 기자] 농업보험은 농작업 중 발생하는 신체상해 및 농작업 관련 질병을 보상함으로써 산재보험 가입대상에서 제외된 농업인과 농작업근로자를 보호하여 생활 안정 도모 및 사회안전망을 제공하고자 도입됐다.

또 농작업 중 발생되는 농기계 사고로 인한 재해에 대하여 보상함으로써 안정적인 영농 수행과 농업재해로 인하여 발생하는 농작물, 임산물, 가축과 농업용 시설물의 피해에 따른 손해를 보상한다.

농업보험은 크게 안전재해보험과 재해보험으로 나뉘며 총 6종의 상품으로 구성된다. 농업인 안전재해보험, 농작업근로자 보장 보험, 농기계종합보험, 농작물 재해보험, 임산물 재해보험, 가축 재해보험 등이다.

농업인 안전재해보험 대상자는 만 15~87세로 영농·림에 종사하는 농림업인이다. 또 농업경영체에 등록이 되어있는 농업인, 산림조합 조합원 및 비조합원으로서 산림조합법 시행령 제2조 해당하면 국고 지원도 받을 수 있다.

농작업근로자 보장 보험 대상자는 만 20∼84세의 농업 일용근로자를 고용하는 농장주 또는 농업법인이다.

농기계종합보험 대상자는 농기계(12종)를 소유 또는 관리하는 만 19세 이상의 농업인 또는 농업법인(지역농협 포함) 종사자 중 농기계 운전이 가능해야 한다. 운기, 트랙터, 콤바인, SS분무기, 승용관리기, 승용이앙기, 항공방제기(드론 포함), 광역방제기, 베일러, 농용굴삭기, 농용 동력운반차, 농용로우더가 바로 그것들이다.

<저작권자 © 농업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귀농귀촌교육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주목도 수직 상승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