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 2018-12-19 23:50 (수)

농업경제신문

지역별 추천작물- 돈 되는 귀농작물 선택법⑥

2018-05-21 11:04:48



[농업경제신문=김철호 기자] 지역농업의 성공하려면 공통적으로 자연환경 측면, 시군과 생산자, 유통기관과의 커뮤니케이션, 지자체의 리더십이 가장 중요한 성공요인이 되고 있다.

성공요인 그룹별로 우수사례를 살펴보면, 먼저 산업환경 면에서는 지역의 자연자원과 기존의 이미지 등을 충분히 활용한 사례로써는 담양 대나무, 함평 나비, 순창 고추장, 풍기인삼, 구미화훼, 영동포
도, 순창고추장 등 전국적으로 알려진 지역특산품을 개발한 사례가 많다.

조직혁신행동 면에서는 관리조직체계의 혁신행동이 우수한 사례가 눈에 띠는데 영동포도, 담양 대나무 등을 사례로 꼽을 수 있으며, 프로그램, 외부협력 면에서의 우수사례는 두드러지는 사례가 없다.

산업지원기능면에서는 기술지원은 구미화훼, 마케팅측면 영동포도, 안동한우, 교육?정보 측면 양평환경농업, 자금 측면 양평환경농업, 영동포도가 우수사례로 나타나고 있다.

조직간 커뮤니케이션은 주로 시군을 중심으로 한 생산자 및 유통기관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우수한 사례가 많다. 시?군-생산자간의 커뮤니케이션은 함평나비, 양평환경농업, 시?군-유통간 커뮤니케이션은 보성 녹차, 담양대나무, 함평나비, 시군-연구간 우수한 사례는 담양대나무, 생산-유통간 우수사례는 함평나비, 생산-연구간 우수사례는 구미화훼 등을 대표적 사례로 꼽을 수 있다.

리더십이 우수한 사례는 대부분의 지역에서 주요한 요인으로 꼽고 있으며, 특히, 담양대나무, 함평나비, 안성마춤이 대표적 사례로들 수 있다.

한편 추진주체의 유형별로 보면, 전체 평균치와 비교할 때, 지자체 중심형은 시?군-생산자의 커뮤니케이션, 추진주체의 리더십이 상대적으로 우수하며, 교육?정보와 자금면에서의 지원도 부각되고 있다.

지자체+민간의 연합형은 상대적으로 기술 및 생산시설, 연구와 생산?유통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주요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민간 주도형은 산업 환경 입지 전반과 산업지원기능이 상대적으로 돋보이고 있다.

사업 유형별로 보면, 생산?유통형은 마케팅, 정보 등 산업지원기능, 가공형은 주산지 기능 측면이라 할 수 있는 산업 환경, 테마형은 추진주체의 리더십과 시군-생산자간의 교육?정보지원을 통한 원할
한 커뮤케이션이 상대적으로 성공의 주요 요인으로 기여한 것으로나타났다.

지역농업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성공사례에서도 드러나듯이 지자체를 중심으로 한 지역주체의 혁신 역량 확보가 선결과제로 드러나고 있다. 지역 농정담당자 스스로 자체적인 사업계획 수립과 추진역량에 회의적인 의견을 나타내는 사례가 많았다.

지역주체의 혁신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지자체 스스로의 관심과 노력이 우선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대부분의 사례에서 보듯, 지자체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능력이 사업성과를 좌우하고 있
으며, 지역주체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지방 농정관계자 및 생산자조직의 교육이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농업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귀농귀촌교육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주목도 수직 상승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