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 2018-12-19 23:53 (수)

농업경제신문

농업인안전교육- 꼭알아야 할 농기계 상식 및 농작업 안전⑤

2018-06-05 14:50:25



[농업경제신문=김철호 기자] 1960년대 이후 지속된 식량증산 위주의 농업정책은 녹색혁명, 백색혁명 등의 농업기술 혁신을 이루어 단위면적당 농산물 생산량을 급증시켰다. 그러나 이러한 생산성 향상의 이면에는 현장에서 일하는 농업인들에게 농부증, 비닐하우스증 등 건강상의 문제와 농기계, 농약 등으로 인한 안전사고 문제들이 항상 잠재되어 있었다.

특히 현재 우리 농업인들은 농기계사고와 농약사고, 농업인에 집중된 특정질환 등으로 경제사회적 어려움이 더욱가중되고 있으나 이제까지의 농업정책은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미미하였으며 농업인조차도 문제의 심각성을 크게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

우선 우리나라 농업인의 농작업성 질환 및 사고의 현황과 이를 예방하고 지원하기 위한 연구 및 지도사업 등의 추진동향을 살펴보면 우리 농업인들은 농작업으로 인한 안전사고와 농업활동관련 위험요인에 상당히 노출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산업 재해율도 타산업의 0.7%에 비해 높으며 농기계 재해율은 10배 이상을 나타내어 있으며 농업은 재해율이 점차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여 보다 체계적인 연구와 지도가 절실히 필요한 실정이다.

1960년대 이후 지속된 식량증산 위주의 농업정책은 녹색혁명, 백색혁명 등의 농업기술 혁신을 이루어 단위면적당 농산물 생산량을 급증시켰다. 그러나 이러한 생산성 향상의 이면에는 현장에서 일하는 농업인들에게 농부증, 비닐하우스증 등 건강상의 문제와 농기계, 농약 등으로 인한 안전사고 문제들이 항상 잠재되어 있었다.

더욱이 현재 우리 농업인들은 농기계사고와 농약사고, 농업인에 집중된 특정질환 등으로 경제사회적 어려움이 더욱 가중되고 있으나 이제까지의 농업정책은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미미하였으며 농업인조차도 문제의 심각성을 크게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었다.

그러나 최근 들어 급격히 진행되고 있는 WTO/DDA, FTA(자유무역협정) 확대 등에 관한 국제협상으로 농산물 시장 개방이 급속히 진행되고 있어 결국 우리 농산물의 가격경쟁력은 크게 저하되어 대다수 농림어가의 소득보전에 큰 어려움을 발생될 것으로 예견되고 있다.

따라서 정부는 농가부채와 열악한 생활복지여건 등으로 침체된 농업인들을 위하여 새로운 농업정책들을 제시하고 있다. 즉, 이제까지의 농가 소득증대 위주의 농업생산기술 개발 및 지원 정책에서 농업인의 복지기반을 확충하는 농업?농촌 위주의 정책기조로 전환을 시도하고 있다.

이 중 농업 관련 사고와 질병을 예방하고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사업들이 포함되어 있어 앞으로 농업인 작업재해 실태를 반영하여 차별화된 연구 및 지원을 할계획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농업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귀농귀촌교육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주목도 수직 상승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