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례상 올리는 과일 종류 정해진 것이 없으니 편하게 고르면 되고 힘들게 전을 부치지 않아도
'홍동백서'나 '조율이시'는 예법을 다룬 문헌에 없는 표현… 특정 과일 준비하라는 의미 아니다"

성균관이 설을 앞두고 올바른 세배법을 안내했다. 사진=연합뉴스
성균관이 설을 앞두고 올바른 세배법을 안내했다. 사진=연합뉴스

[포인트데일리 신단아 기자] 성균관이 설을 앞두고 올바른 세배법을 안내하고, 차례는 간소하게 지내라고 권고했다.

성균관의례정립위원회, 성균관유도회총본부, 한국유교문화진흥원은 지난 16일 서울 중국 프레스센터 기자회견장에서 '함께하는 설 차례 간소화' 방안을 발표했다.

'배꼽 인사'를 할 때 두 손을 모으는 것과 비슷한 '공수' 자세를 일단 취한 뒤 몸을 숙여서 절하는 것이 예법에 맞다고 알렸다. 또한 차례상에 올리는 과일 종류는 정해진 것이 없으니 편하게 고르면 되고 힘들게 전을 부치지 않아도 된다고 제언했다.

세배 때 하는 절은 '전배'인데 공수 자세를 취한 후 몸을 굽혀 절을 하면 된다. 공수는 전통 예절에서는 일반적으로 손을 앞으로 맞잡아 공손한 자세를 취하는 것으로 남자는 왼손이 위로 가도록, 여자는 오른손이 위로 가도록 포갠다. 

공수를 한 상태에서 몸을 굽혀 손을 바닥에 대고 왼쪽 무릎, 오른쪽 무릎 순으로 바닥에 닿게 한 후 손등에 닿을 듯 말 듯하게 머리를 숙인다. 일어설 때는 오른쪽 무릎을 먼저 바닥에서 떼고, 두 손을 오른쪽 무릎 위에 올린 후 왼쪽 다리를 펴며 일어선다. 일어선 후에는 공수한 상태에서 가볍게 고개를 숙이는 '읍'을 한다.

공수는 평상시에 서서 하는 인사인 '입배'에서도 활용된다. 공수 상태에서 상대를 향해 허리를 구부리면 된다. 대략 30∼45도 정도 굽히면 충분하고 지나치게 많이 구부릴 필요는 없다.

또한 차례상에 대해서는 '간소화' 원칙을 재차 강조했다. 성균관은 떡국, 나물, 구이, 김치, 술(잔), 과일 4종 등 9가지 음식을 올린 차례상을 보기로 제시했다. 송편 대신 떡국을 준비한 것이 추석 차례상과의 차이점이다.

성균관은 "기름에 튀기거나 지진 음식은 차례상에 꼭 올리지 않아도 된다. 전을 부치느라 고생하는 일은 인제 그만두셔도 된다"고 강조했다. 차례상에 올리는 과일의 종류는 정해진 것이 없으니 "네 가지부터 여섯 가지까지 편하게 놓으면 된다"고 설명했다.

'홍동백서(제사상에 붉은 과일은 동쪽에 흰 과일은 서쪽에 놓는 일)'나 '조율이시(대추·밤·배·감)는 예법을 다룬 문헌에 없는 표현이라고 선을 그었다. 작년에 간소화를 제안할 때 보여준 차례상에 밤, 사과, 배, 감이 있었는데 이는 예시일 뿐 특정 과일을 준비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라고 성균관 관계자는 강조했다.

고인의 이름과 제사 지내는 사람의 관계 등을 종이에 적은 '지방' 대신 사진을 놓고 차례를 지내도 되며 차례와 성묘 중 어느 것을 먼저 할지는 가족이 의논해서 정하라고 성균관은 덧붙였다. 이번에 제안한 것은 명절 약식 제사인 차례에 관한 것이며 정식 제사를 어떻게 할지는 추후 발표다.

저작권자 © 포인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