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경제신문 박재현 기자] 이격도 과열 종목 중 평화홀딩스, 평화산업, 모아텍, 승일, 현대로템 등이 급등했다.

이격도 과열 종목은 당일 주가(현재가)를 이동평균값(20일)으로 나눈 비율이 120%이상 일 경우의 종목이다.

25일 주식시장에서 금양 주가는 전거래일 대비 29.89% 오른 7170원, 비덴트는 전거래일 대비 29.77% 오른 1만1900원으로 상한가를 기록했다.

또 스튜디오산타클로스 주가는 전거래일 대비 26.23% 오른 1만300원, 골드앤에스는 전거래일 대비 25.36% 오른 3015원, 초록뱀컴퍼니는 전거래일 대비 23.92% 오른 1005원에 거래를 마쳤다.

FS리서치는 25일 금양에 대해 내년부터 2차전지 매출액이 본격적으로 반영되면서 구조적 성장에 진입할 것이라고 분석하면서 주가가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스튜디오산타클로스 주가는 내달 5일 글로벌 OTT 서비스 넷플릭스의 영화 '카터'의 공개일이 임박하면서 투자자들의 관심이 모인 영향으로 풀이된다.

빗썸의 대주주 비덴트가 미국 가상자산 거래소 FTX에 인수될 수 있다는 소식에 비덴트 주가가 상한가를 기록했다.

이밖에 이노시스, 위지트, 라이온켐텍, 코데즈컴바인, 성우하이텍, 티사이언티픽, 인바이오젠, 모비릭스, 버킷스튜디오, CBI, 대동전자, 평화산업 등으 급등한 반면 모아데이타, 모아텍, 양지사, 승일, 에스티큐브, 대한과학, 세종메디칼 등은 하락했다.

이격도는 주가와 이동평균선 간의 괴리 정도를 보여주는 지표로 당일의 주가를 이동평균치로 나눈 백분율이다.

이격도가 100%면 주가와 이동평균선은 일치하고 있는 것이며, 100% 이상이면 당일의 주가가 이동평균선보다 위에, 100% 이하면 아래에 위치한 상태를 의미한다.

이는 이격도가 100% 이상이면 단기적으로는 주가가 최근 상승했음을 뜻한다. 

이격도가 일정 수준 이상이나 이하에서 변곡점이 나타나거나 기준값을 돌파하면 매수·매도의 시점에 도달한 것으로 말할 수 있다.

즉 주가가 이동평균선 위로 크게 멀어지는 것은 이격도가 높아지는 것이므로 이때는 주식의 매도시점이고, 반대로 아래로 크게 떨어져 이격도가 낮아지는 것은 매입시기로 풀이된다.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저작권자 © 포인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