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수소법 제정 배경과 효과 등 한국의 수소안전 정책 소개

한국가스안전공사 이수부 부사장(왼쪽 두 번째)이 ‘수소안전 규정, 코드 및 표준 워크숍’에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패널로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한국가스안전공사 이수부 부사장(왼쪽 두 번째)이 ‘수소안전 규정, 코드 및 표준 워크숍’에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패널로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포인트데일리 이정훈 기자] 한국가스안전공사(사장 임해종)는 25일 일본 뉴 오타니 도쿄 호텔에서 제6회 수소각료회의 부대행사로 개최된 ‘수소안전 규정, 코드 및 표준 워크숍’에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패널로 참석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적극적인 수소안전 정책으로 글로벌 수소경제 실현에 앞장서고 있는 한국, 일본, 유럽연합 대표가 주요 패널로 초청됐다. 

가스안전공사 이수부 부사장과 박희준 가스안전연구원장이 공동 패널로 참석해 한국의 수소법 제정배경 및 효과, 향후 전망 등 한국의 우수한 수소안전 정책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일본 경제산업성 츠지모토 케이수케 기술총괄 겸 산업보안그룹장은 일본의 수소안전 전략 및 안전 확보를 위한 민간기관 활용계 획에 대해 유럽연합 대표로는 공동연구센터 (JRC) 피에트로 모레토 박사가 유럽지역 수소안전 규정 개발을 위한 노력을 주제로 발표했다.

이번 워크숍은 세계 각 국의 수소에너지정책을 담당하는 정부 및 유관기관, 국제기구 관계자들이 약 150 여명 참석한 가운데 일본 고압가스보안협회(KHK) 곤도 켄지 회장의 사회로 진행됐다.

이수부 부사장은 “이번 워크숍은 수소경제 선도국으로서 대한민국의 국격을 제고하고, 우리나라의 우수한 수소안전 관리 역량을 대외적으로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앞으로도 수소 표준 및 인증, 규정 등 최신 정보 교류·수집을 통해 국내 수소안전관리 체계를 개선해 우리 공사의 수소안전 국제협력 활동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전했다.

올해로 6회째를 맞이하는 수소각료회의는 글로벌 규모의 수소활용을 촉진하고 관련국 간 협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한 포럼으로 2018년 최초 개최됐으며 일본 경제산업성(METI)과 신에너지산업기술개발기구(NEDO) 가 공동 주최해 주최하는 국제행사다.

워크숍을 주관한 일본 고압가스보안협회(KHK)는 가스안전공사와 2003 년부터 약 20 년간 정기회의 및 정보 공유 등을 통해 긴밀한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올해 6월에는 양국 정부의 국장급 인사가 참석한 가운데, 양 기관의 수소안전 협력강화를 약속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포인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