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팜쇼핑몰이 2023년 12월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설맞이 명절선물전에 참가해 밀양 농가의 선물세트를 홍보하고 있다[사진=밀양시]
밀양팜쇼핑몰이 2023년 12월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설맞이 명절선물전에 참가해 밀양 농가의 선물세트를 홍보하고 있다[사진=밀양시]

[포인트데일리 최규철 기자]밀양시가‘농업인이 찾아오는 도시, 농업인이 행복한 밀양’을 만들기 위해 밀양형 6차산업과 스마트농업 기반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가운데 시가 전액 출자해 설립한 밀양물산(주)의 행보가 주목을 받고 있다.

밀양물산(주)은 먹거리통합지원센터 운영 활성화, 농산물 직거래 플랫폼 구축, 농어촌 6차 산업 활성화, 농산물 가격 안정, 농가 소득 증대를 위해 2020년 9월에 주식회사 형태로 설립됐으며, 지난해 113억원의 매출을 달성하고 올해는 120억원 매출액 달성을 목표로 동분서주하고 있다.

안전한 먹거리, 밀양시먹거리통합지원센터 운영 활성화

밀양시먹거리통합지원센터의 학교급식 사업은 지역 학생들에게 우수하고 신선한 제철 농산물을 공급하고 농가 소득 향상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되고 있다. 2022년에 처음 시작된 이 사업은 지난해 43개 초중고 1만 470명의 학생에게 1881개 품목을 납품해 84억 3000만원의 매출을 올렸다.

사업 초반에는 학교급식에 제공되는 농산물 중 밀양 농산물이 차지하는 비율이 22%에 불과했으나 밀양물산(주)의 적극적인 밀양산 농산물 발굴로 지난해는 44.3%까지 증가해 지역 내 농가와 관련 업체의 주요 소득원으로 자리잡고 있다. 밀양물산(주)은 올해도 공공기관 등 복지시설, 기업체의 급식시설에 밀양 농산물 비중이 더 높아질 수 있도록 납품처를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농가와 소비자 모두 윈윈, 농특산물 직거래 및 꾸러미 사업

농특산물 직거래와 꾸러미 사업은 밀양물산(주)의 또 다른 핵심사업이다. 이 사업들은 밀양에서 직접 생산한 신선한 농특산물로 중간 유통비용 없이 소비자에게 제공함으로써 농가 소득 증대와 밀양의 농특산물을 전국에 알리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나아가 농산물 생산량이 적어 판로 확보가 어려운 소규모 농가를 대상으로 선별과 포장 교육을 실시해 직거래 행사와 꾸러미 사업 등에 함께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밀양물산(주)은 밀양아리랑대축제, 얼음골사과축제 등 밀양의 대표 축제와 타 시도에서 열리는 농특산물 직거래 장터에 지역 농가와 함께 참여해 밀양 농특산물을 알리는 홍보를 계속하고 있다. 특히 다양한 농특산물을 조합한 꾸러미 사업을 추진해 2022년에 이어 2023년에도 약 19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또한 지역아동센터 등을 대상으로 한 건강 튼튼 과일채소 꾸러미 사업,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한 농식품바우처 농산물꾸러미 사업과 지난해 처음 시작한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꾸러미 사업과 지역 내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한 어린이 과일 간식 농산물 꾸러미 사업을 통해 밀양 농산물 판로 확대와 식자재 품질확보 등 지역 먹거리 선순환 체계를 만들고 밀양 농산물 소비 촉진 및 농업인 소득 향상에 힘쓰고 있다.

‘해맑은 상상 밀양팜’한단계 업그레이드!

최근 농산물 유통은 비대면 온라인 거래가 활성화되는 추세다. 이에 밀양물산(주)은 농특산물 쇼핑몰‘해맑은 상상 밀양팜’을 E-커머스 사업으로 확대 추진하고 있다. 기존 밀양팜에서 진행한 이벤트 중심의 운영에서 벗어나 밀양팜이 우체국쇼핑에 입점해 밀양 농특산물을 판매하거나, 카카오쇼핑과 같은 기업형 쇼핑몰과 협업해 밀양 농산물 기획전을 개최하는 등 광범위하게 소비자에게 어필하는 시스템으로 발전하고 있다. 올해 3월 초에는 카카오쇼핑의 톡딜을 통해 단기간에 7,000팩 이상의 밀양 딸기를 판매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밀양팜에서 판매하는 품목을 늘리기 위해 입점 농가를 대상으로 상세 페이지 제작과 판매 컨설팅을 무료로 지원하거나, 입점 상품을 합쳐 새로운 패키지를 개발하는 등 경쟁력 강화에도 힘쓰고 있다.

특히 지난해 명절맞이 농특산물 기획전에서 프리미엄 과일 세트, 옛날 전병세트, 민물장어구이 밀키트세트, 표고버섯 컵죽세트 등 총 15,983세트를 팔아 5억 2400만원의 매출을 올려 소비자와 참여 농가는 물론 농협과 축협, 가공업체로부터도 큰 호응을 얻었다.

밀양물산(주)은 향후 VOD커머스 플랫폼과 연계한 오토캠핑장 밀키트 공급사업을 추진해 온·오프라인 결합을 통한 유통(O2O) 플랫폼을 만들기 위한 시도를 이어간다.

O2O: online to offine.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한 마케팅

밀양물산(주)! 올해도 밀양 농가와 함께 달린다!!

농산물 소비 트렌드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상기온에 따른 환경 이슈까지 더해지면서 농산물 소비 추세를 예측하는 일은 더 어려워졌다. E-커머스 관련 소비는 대세로 자리 잡았고, 스토리텔링이 더해진 마케팅도 인기를 얻고 있다.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이 더욱 커지고 가성비, 친환경, 간편식 등 음식 트렌드의 변화도 심하다.

이런 복잡한 환경을 극복하고 새롭게 도약하기 위해서 밀양물산(주)은 아직 갈 길이 멀다. 급격하게 변화하는 추세에 대한 대응능력을 강화하고 창의적인 아이템도 꾸준히 발굴해야 한다. 내부적으로는 직원의 처우개선과 업무 효율화를 통해 경영 안정화에 힘써야 한다.

밀양물산(주)은 올해부터 농촌테마공원과 파머스마켓의 운영에 본격적으로 참여한다. 밀양물산(주) 관계자는 전문성을 바탕으로 운영 활성화를 선도하겠다는 포부를 밝혔지만, 두 시설이 규모가 크고 복합적인 사업이라 한 단계 더 성장할 것인지, 세간의 뭇매를 맞을 것인지 준엄한 시험대에 오른 셈이다.

밀양물산(주)은 오늘도 밀양 농민과 함께 달린다. 배용호 대표는“올해 대형 유통 채널을 통해 E-커머스 관련 사업을 더욱 확장하고 지역 농업인을 위해 농산물 실 수요처를 발굴하는 데에도 힘을 쏟을 예정이다”며“밀양물산의 최종 목표는 지역 농민이 잘살고 밀양의 우수한 농산물이 전국 방방곡곡에 판매될 수 있도록 직거래를 활성화하고 유통 판로를 확대하는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포인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