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등 친환경에너지 사업 강화
스마트시티도 신사업으로 육성

여수 묘도 에코 에너지 허브 조성계획안 . 
여수 묘도 에코 에너지 허브 조성계획안 . 

[포인트데일리 김국헌 기자] 주택 브랜드 ‘수자인’으로 잘 알려진 한양이 안정적인 성장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태양광, 수소, 액화천연가스(LNG) 등 친환경에너지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GS에너지와 '액화천연가스(LNG) 허브 터미널' 공동 조성사업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는 등 신사업 보폭을 넓히고 있다.

한양은 GS에너지와 전남 여수시 묘도에 위치한 '동북아 LNG 허브 터미널' 조성사업 공동 추진을 위한 주주 간 협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동북아 LNG 허브 터미널은 20만kL급 LNG 저장탱크 4기와 기화송출설비, 최대 10만톤 규모의 부두시설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한양과 GS에너지는 이 사업 추진을 위해 특수목적법인 ‘동북아엘엔지허브터미널 주식회사’를 설립했다. 한양이 60%, GS에너지가 40%의 지분을 갖고 있다.

이번 협약에 따라 한양은 약 312만㎡ 규모의 묘도 항만재개발사업 부지 조성과 LNG 저장탱크, 접안부두 등 상부 시설 건설을 주도한다. GS에너지와 LNG 터미널의 운영에 필요한 수요처 발굴도 추진한다.

두 회사는 LNG 생산·저장·유통 시설 조성과 운영에 필요한 기술과 경험을 공유하기로 했다. 또 동북아 LNG 허브 터미널을 탄소 중립에 기여하는 청정에너지 허브로 발전시켜나가자고 뜻을 모았다. 한양 관계자는 “LNG 저장탱크 1, 2호기의 건설을 위한 본공사 착공을 진행하는 등 2027년 말 상업 운전을 목표로 사업 추진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양은 주택 사업만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보고 일찌감치 에너지 분야에 뛰어들었다. 한양은 동북아 LNG 허브 터미널을 기반으로 수소, 탄소포집·활용·매립(CCUS), 암모니아, 집단에너지 사업 등을 포함하는 ‘묘도 에코에너지 허브’를 조성해 수소경제 활성화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에너지 사업 강화를 위해 올 초 한양은 에너지부문 대표에 이왕재 전 SK에코플랜트 에코에너지BU 대표를 선임하기도 했다.

스마트시티도 공을 들이고 있는 신사업이다. 태양광 등 친환경 에너지 기반의 미래도시로 조성 중인 전남 해남군 ‘솔라시도’를 비롯해 세종, 부산에서 국가시범도시 사업에 참여하며 스마트시티 사업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

저작권자 © 포인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