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군산대학교 신소재공학과 선호정 교수가 30년간 산업과 교육 현장에서 구축한 반도체 지식을 집약한 '친절한 반도체'(한올출판사)를 출간했다. 
국립군산대학교 신소재공학과 선호정 교수가 30년간 산업과 교육 현장에서 구축한 반도체 지식을 집약한 '친절한 반도체'(한올출판사)를 출간했다. 

[포인트데일리 홍미경 기자] 국립군산대학교 신소재공학과 선호정 교수가 30년간 산업과 교육 현장에서 구축한 반도체 지식을 집약한 '친절한 반도체'(한올출판사)를 출간했다. 

현대전자와 하이닉스(현 SK하이닉스)를 거쳐 한국 반도체 역사와 함께해온 선호정 교수는 "반도체 산업의 3축 즉 반도체회사, 협력업체, 대학 사이의 다리가 되고 싶다는 바람에서 이 책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친절한 반도체'는 SK하이닉스 곽노정 대표이사 사장이 직접 추천서를 써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곽노정 사장은 "시중에 반도체 관련 자료와 서적이 많지만 반도체를 통합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웠다"며 '친절한 반도체'가 이러한 아쉬움을 보완하는 "흥미진진한 책"이라고 추천했다.

반도체는 한국 경제 성장의 주요 동력이자 최대 수출품으로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자율주행 자동차 등 4차산업 시대가 도래하면서 반도체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세계 주식 시장에서 반도체 종목이 강세를 보이고 미국 정부가 반도체지원법을 제정해 공격적인 지원금을 책정한 것이 이를 방증한다. 

'친절한 반도체'는 이처럼 한국과 글로벌 산업에서 결코 배제할 수 없는 반도체를 기본 원리에서부터 직접화 개념, 제조 공정까지 포괄적으로 조망하면서도 이를 최대한 쉽게 풀어냈다는 데 의의가 있다. 

제목 그대로 ‘반도체에 관한 친절한 설명서’인 저서에는 SK하이닉스, IBM, Applied Materials, ASML, 테스, 유진테크, 디엔에프 등 반도체 기업 최고 전문가들의 조언이 녹아있다.

선호정 교수는 "'친절한 반도체' 집필은 수많은 학생에게 훈련받은 덕분에 가능했다"며 프롤로그와 출간 기념회를 통해 국립군산대학교 학생을 향한 남다른 감사와 애정을 표했다. 

저작권자 © 포인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