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국적으로 미세먼지 농도 나쁨 수치가 지속되면서 잦은 기침, 콧물 등 감기 증상을 보이는 호흡기 질환자가 늘고 있다.

일반적인 먼지는 기관지 점막에서 걸러져 배출될 수 있지만 고농도의 미세먼지는 호흡을 통해 우리 몸에 그대로 축척 되어 그로 인해 폐질환, 혈관질환 등에 감염될 우려가 크다.

때문에 평소 외출시 KF 표시가 있는 미세먼지 전용 마스크 착용 및 독소 배출을 위한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 주는 등 미세먼지에 대해 일상생활 속 건강관리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쉬운 호흡기 질환 예방법으로는 따뜻한 물이나 미세먼지에 좋은차를 섭취하여 호흡기가 건조하지 않도록 보호할 수 있다.

그 중 최근 한의학에서는 기관지 보호에 좋은 약재로 알려진 ‘맥문동’이 주목을 받고 있다. ‘맥문동’은 보라빛의 꽃을 피우는 식물로 사계절 동안 강한 생명력을 자랑하며 곳곳에 조경용으로도 활용되는데, 특히 미세먼지로 인한 기관지 보호 및 각종 질환 예방 효과가 있으며 양기를 돋우고 심장과 폐, 위장의 열을 다스리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맥문동은 차로 달여 마시면 가래 배출을 쉽게 도와 기관지에 쌓인 미세먼지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며 잦은 기침 완화에도 효과적이라고 전해진다. 또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항염, 항산화 작용을 하고 해열과 감기 증상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하지만 이 맥문동과 같이 몸에 좋은 약재를 꾸준히 섭취하기는 여간 쉬운 일이 아니다. 맥문동 차를 끓일 때에는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제거한 뒤 햇볕에 잘 말려내 1~2시간 정도 끓이거나 약불에서 고르게 볶아내 차를 달이는 번거로움이 있다. 이럴 때는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출시된 티백과 분말형태의 맥문동 차를 ‘신아농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

‘신아농장’의 맥문동 차의 원재료는 전국 가장 우수한 품질 및 최대 생산량을 자랑하는 충남 청양군에서 수확하였으며 인체에 무해한 방부제와 색소를 뺀 100% 순수 국내산 맥문동이다. 신아농장의 맥문동은(맥문동차, 맥문동가루, 볶은맥문동) ‘신아농장’ 네이버 스토어팜을 통해 구매할 수 있다.

김미정 기자 liz4435@hanmail.net

저작권자 © 포인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