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굴, 지원, 점검 통해 학교밖 청소년 '안전망' 강화

[QOMPASS뉴스=이시헌 기자] 학교가 싫어 학교를 떠난 청소년들을 도와줄 방법은 없는 것일까?

폭력, 절도, 성매매 등 각종 범죄에 쉽게 노출되는 청소년들을 안전한 곳으로 옮겨 성인이 될 때까지 교육과 양육을 지원하는 국가의 책임이 강화될 전망이다.

‘학교밖 청소년지원 실효성 제고방안’이 바로 그것이다.

▲여성가족부가학교떠난청소년을위한입체적인지원방안을마련했다.(사진=이시헌기자)
▲여성가족부가학교떠난청소년을위한입체적인지원방안을마련했다.(사진=이시헌기자)

여성가족부(장관 김희정)는 27일 국가정책조정회의에서 ‘학교밖 청소년지원 실효성 제고방안’을 보고했다.

이번 방안은 학교를 떠난 청소년들이 방치되지 않도록 지원기관과 연결해 은둔 청소년들을 지원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실효성 제고방안은 발굴, 지원, 점검 등 총 세 단계로 이루어진다.

먼저 경찰청은 어디서 무엇을 하고 있는지 확인되지 않는 학교밖 청소년에 대해 발굴 전담체계를 구성하고, 소년범 수사와 청소년 유해업소 단속 시 적극 발굴하기로 했다.

또한 청소년지원센터와 연계해 상시적인 현장지원 활동(아웃리치)을 하게 된다.

학력취득을 원하는 학교밖 청소년에게는 학습멘토링과 검정고시 이수 지원이 강화되며, 대학입시 정보와 수시입학 컨설팅 제공으로 맞춤형 대학입학 진학지원이 이뤄질 예정이다.

또한, 각 부처들의 학교밖 청소년 관련 업무를 총괄하는 컨트롤타워인 정책 총괄 기능을 강화해 비행노출 위험 청소년 등 학교 밖 청소년을 찾아내고 보호하는 방안 등을 중점적으로 논의할 계획이다.

김희정 여성가족부 장관은 “해마다 약 6만여 명의 청소년들이 새로이 학업을 중단하는 게 현실”이라며 “소중한 우리 청소년들이 안전하고 따뜻한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관련 부처와 협력해 정책 완성도를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포인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